윤석열 대통령 ‘40년 지기’, 석동현 전 검사장은 ‘컷오프’

국민의힘이 4월 총선에 나설 25개 지역의 단수 후보자를 발표했다. 나경원·권영세 전 의원이 포함됐으며, 조은희·배현진 의원 등 현역도 공천을 확정했다. 반면,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알려지며 서울 송파갑 출마를 선언했던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은 공천에서 배제됐다.

◆서울 19명, 광주 5명, 제주 1명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1차 단수추천 지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1차 단수추천 지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14일 25명의 단수추천 후보자를 발표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19명, 광주 5명, 제주 1명이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나경원 전 의원과 권영세·이용호·배현진·조은희 의원 등 25명을 경선 없이 공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나경원 전 의원(서울 동작을)과 오신환 전 의원(서울 광진을), 김재섭 도봉갑 당협위원장(서울 도봉갑), 김선동 전 의원(서울 도봉을)은 무난하게 공천을 확정지었다. 애초부터 이들 지역에는 국민의힘 공천 신청자가 1명이었다.

또 서울에서는 ▲권영세 의원(서울 용산) ▲김병민 전 최고위원(서울 광진갑) ▲영입인재인 전상범 전 판사(서울 강북갑) ▲이용호 의원(서울 서대문갑) ▲영입인재인 호준석 전 앵커(서울 구로갑) ▲험지 출마를 선언한 태영호 의원(서울 구로을) ▲조은희 의원(서울 서초갑) ▲배현진 의원(서울 송파을)이 공천을 확정했다.

국민의힘 ‘험지’인 광주에서도 5명의 단수 추천자가 나왔다. 공관위는 ▲강현구(동남구갑) ▲박은식(동남구을) ▲하헌식(서구갑) ▲김정현(광산갑) ▲안태욱(광산을) 후보를 4월 총선에 내보낸다는 방침이다.

◆尹 40년 지기도 공천 배제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1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송파갑 국회의원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1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송파갑 국회의원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인 석동현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공천에서 배제됐다. 공관위는 석 전 사무처장이 공천을 신청한 서울 송파갑에 박정훈 전 TV조선 앵커를 단수 추천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아울러 서울 강서을과 은평을을 우선추천(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했다.

서울 강서을은 김성태 전 의원이 부적격 판정을 받아, 박대수 의원이 유일하게 공천을 신청한 곳이다.

또 서울 은평을도 문태성 전 당협위원장이 ‘나홀로 공천 신청’을 했지만, 단수 추천에는 포함돼지 않았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후보자 모두 그 지역을 지키겠단 의지가 강하고 다른 지역으로의 재배치를 원하지 않는다면 억지로 인위적으로 재배치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당사자들이 받아들이지 않았는데도 재배치하면 당에도, 선거 전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공천 잡음이 가장 적고 공천 결과에 대해 후보자뿐 아니라 국민들도 납득할 수 있는 공천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울산·경남(PK) 인적쇄신에 대해서는 “(인적쇄신의) 목표는 정하고 있지 않다”며 “하위 컷오프될 분도 있고, 감점을 받고 경선에 참여할 분들도 있다. 인위적으로 줄여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고 했다.

아래는 1차 단수추천 명단이다.

◇서울(19명)

▲권영세(용산) ▲김병민(광진갑) ▲오신환(광진을) ▲김경진(동대문을) ▲전상범(강북갑) ▲김재섭(도봉갑) ▲김선동(도봉을) ▲이용호(서대문갑) ▲구상찬(강서갑) ▲김일호(강서병) ▲호준석(구로갑) ▲태영호(구로을) ▲장진영(동작갑) ▲나경원(동작을) ▲유종필(관악갑) ▲조은희(서초갑) ▲박정훈(송파갑) ▲배현진(송파을) ▲이재영(강동을)

◇광주(5명)

▲강현구(동남구갑) ▲박은식(동남구을) ▲하헌식(서구갑) ▲김정현(광산갑) ▲안태욱(광산을)

◇제주(1명)

▲김승욱(제주을)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