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대웅제약

대웅제약이 지난해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3개 분야에서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대웅제약은 개별기준으로 지난해 매출 1조2220억원, 영업이익 1334억원, 영업이익률 11%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5.2%, 영업이익은 26% 성장했다. 영업이익률도 2% 포인트 상승했다.

대웅제약의 지난해 호실적은 국산 신약 ‘펙수클루’, ‘엔블로’ 등을 내세운 전문의약품(ETC)과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나보타’의 성장에 따른 것이라고 봤다.

대웅제약의 지난해 전문의약품 매출은 8725억원을 기록했다.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는 누적 매출 약 720억원을 달성했다. 당뇨 신약 엔블로는 출시 6개월 만에 메트포르민 복합제 ‘엔블로멧’을 출시하며 제품군을 확장했다.

나보타는 지난해 147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중 약 80%가 수출을 통해 매출을 올렸다. 대웅제약은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 미국에 이어 유럽 보툴리눔 톡신 시장도 확대하고 있다.

나보타는 치료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웅제약의 글로벌 치료적응증 파트너사 이온바이오파마(AEON Biopharma, Inc.)는 ▲삽화성·만성 편두통 ▲경부 근긴장이상 ▲위마비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적응증 등 임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