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 장관회의 겸 물가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자료를 유심히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 장관회의 겸 물가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자료를 유심히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가 ‘2%대 물가’ 잡기에 나선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2~3월 물가는 다시 3% 내외로 상승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2%대 물가가 조속하고 확실하게 안착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2일 오전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최근 중동지역 불안 등으로 국제유가가 80달러대로 재상승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최 부총리는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를 위해, ‘설 민생안정대책’의 추진을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성수품 공급 확대, 할인 지원 정책 등을 밀착 관리하여 16개 설 성수품의 평균 가격을 전년보다 낮게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가격이 높은 사과·배 등의 가격 안정을 위해 농축산물 할인지원 예산 100억원을 추가로 투입키로 했다. 또 계약재배 물량을 8000톤 확대해 향후 수급 불안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최 부총리는 또 “현장 민생토론회에서 국민들께서 절실히 호소하신 주거, 교통, 일자리, 자산형성, 생활규제 등 민생과 직결되는 과제를 전 부처가 원팀이 되어 신속히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월 안에 총 1조5000억원 규모의 개인사업자 이자환급을 개시하고, 3월까지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과 B 노선 착공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며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등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중점지원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담금 정비’에 대해서도 최 부총리는 “현재 진행 중인 91개 부담금에 대한 전수조사와 민관합동 TF 논의 등을 통해 정비기준을 마련하고 있다”며 “늦어도 3월 중에는 구체적인 부담금 정비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