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소병철 의원 등이 4일 국회에서 선거구 획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남 순천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소병철 의원 등이 4일 국회에서 선거구 획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월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는 253개 지역구 출마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천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국회는 여전히 선거의 매끄러운 진행을 위한 ‘선거구 획정’도 확정하지 못했다. 여야가 ‘득식 계산’을 하며 선거구 획정 합의가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급기야 2일 예정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 전체회의는 취소됐다.

국회는 2일 예정됐던 정개특위 전체회의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당초 이날 회의에서 선거구 획정 합의안을 재논의할 예정이었다.

정개특위는 이날 여야 합의한을 마련하고 오는 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6일 본회의에서 획정안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었지만, 무산됐다.

다만, 여야의 ‘잠정 합의안’은 존재한다. 국회 정개특위는 현재 ‘잠정 합의안’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넘긴 상태다.

‘장점 합의안’에 따르면, 여야는 선거구획정위가 제시한 ‘종로구·중구’, ‘성동구갑·을’을 받지 않고, 현행 선거구인 ‘종로구’, ‘중구성동구 갑·을’을 유지키로 했다. 또 춘천을 갑·을로 나눈다는 획정위의 안도 ‘잠정 합의안’에서는 빠졌다.

◆전북과 부천 등 일부 선거구 문제

하지만 전북과 부천 등 일부 선거구가 문제다.

앞서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마련한 안에 따르면, 전북과 부천의 선거구는 줄어들게 된다. 전북과 부천은 대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의 강세 지역이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강세 지역인 서울 강남구 의석을 줄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서울 강남은 국민의힘 강세 지역으로, 갑·을·병 3석이 국민의힘이 차지하고 있다. 부천은 갑·을·병·정 4석이 민주당 의원인 탓에 여야 모두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북 역시 1석(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국민의힘 ‘텃밭’인 경북에서도 선거구 획정에 대한 불만이 많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지난 1일 ‘안동·예천 선거구를 존속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권 시장은 “지난 10여 년간 안동과 예천 주민의 부단한 노력으로 경북도청 신도시는 10만 자족도시 건설, 경상북도 행정의 중심도시로의 성장, 경북 북부권 거점도시로의 목표를 향해 민·관이 함께 상생해 나가는 시점에서 안동·예천 선거구를 분리하는 것은 지역 발전을 원하는 지역민의 염원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