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사진=연합뉴스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27조3470억원으로 역대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e커머스를 통해 최저가 상품을 찾는 구매자가 늘은 영향이다. 해외직구도 중국발 구매 수요가 급증해 사상 처음 6조원을 넘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거래액은 227조4370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다. 2001년 통계 작성 이래 최대 수준이다.

비중이 가장 큰 음식료품은 29조8690억원으로 전년 대비 12.1% 증가했다. 고물가에 e커머스를 통해 최저가 상품을 찾는 구매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기프티콘’ 등 e쿠폰 서비스도 모바일 이용자가 늘면서 전년보다 34.9% 증가한 9조8820억원을 기록했다.

여행·교통서비스 또한 전년 대비 44.0% 증가한 24조912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팬데믹이 해소돼 해외여행 등이 급증한 데 따른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는 4.6%, 서적 5.3%, 스포츠·레저용품 2.1%가 각각 감소했다.

상품군별 구성비는 음식료품이 13.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음식서비스는 11.6%, 여행·교통서비스는 10.6% 순으로 뒤를 이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67조8276억원으로 전년대비 7.0%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상품군별 구성비를 보면, 음식서비스가 15.5%가 비중이 가장 컸다. 그 뒤로 음식료품 13.3%, 여행 및 교통서비스 9.6%, 의복 8.9% 순이었다.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해외직구 시장은 중국발 e커머스 업체를 중심으로 저가 상품으로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3조2873억원으로 전년 대비 121.2% 급증해 전체 해외 직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일본도 엔저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0% 늘어난 4742억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미국은 1조8574억원으로 7.3% 줄었다. 역대 처음으로 1위 자리를 중국에 내줬다.

상품군별로는 스포츠·레저용품이 65.5% 증가했고 의류·패션 관련 상품도 43.5%, 생활·자동차용품은 35.9% 늘었다. 농축수산물은 19.8% 감소했다.

이에 반해, 국내 업체가 해외에 직접 판매한 금액은 줄었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6561억원으로 전년 보다 10.1% 감소했다. 미국에서는 11.1% 증가했고 중국은 12.6%, 일본은 15.2% 각각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료품(46.5%) 등에서 증가했다. 그러나 화장품(-6.8%),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10.9%), 서적(-56.4%) 등에서 감소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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