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들, 시민사회단체가 제안한 ‘민주개혁진보대연합’ 참여 촉구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힘과 야합 말고 지역구 민주당+비례연합으로 대국민 약속 지키자'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지평 기자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힘과 야합 말고 지역구 민주당+비례연합으로 대국민 약속 지키자'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지평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81명이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반대하며 ‘민주개혁진보대연합’ 제안을 촉구했다.

이탄희 의원 등 민주당 의원 81명은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립형 퇴행은 윤석열 심판 민심을 분열시키는 악수 중의 악수”라며 “비례 몇석 더 얻으려다 253개 지역구에서 손해보는 소탐대실을 막아야 한다. 지역구 민주당은 비례 연합으로 연동형 대국민 약속을 지키는 민주개혁진보대연합을 이뤄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총선은 집권 1년 반 만에 국정운영과 민생을 파탄의 지경으로 몰아넣은 윤석열 정부를 중간평가하고 이를 견제·심판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국힘과 야합해 병립형으로 돌아가면, 민주진영 분열의 명분을 주는 것”이라며 “‘대의명분 없는 약속대련’이라는 프레임으로 공격대상이 될 수밖에 없고 선거기간 내내 제3지대, 시민단체의 공세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원들은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안한 ‘민주개혁진보대연합’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3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참여연대·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 234명은 ‘윤석열 정부 견제·심판을 위한 민주·개혁·진보대연합’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석회의를 민주당과 진보·개혁정당들에게 제안했다.

이들은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 대 민주개혁진보세력’의 구도를 강화하고 그 결과로서 정부·여당의 의석수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253석 지역구에서 민주당 중심으로 정부·여당과 1:1 구도를 만들고 경합지역에서 개혁·진보정당들 간의 경쟁으로 윤석열 정부 견제·심판 민심이 분산되는 것을 막아 지역구 최대 의석 확보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검찰을 이용한 ‘윤석열 정부식’ 증오정치와 우리 민주당의 내부분열로 정치혐오와 냉소가 조장되고 투표율이 낮아져서 민의가 왜곡될 위험성을 막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하거나 거부권을 시사한 ‘이태원참사특별법’, ‘김건희특검법과 50억클럽특검법’, ‘노란봉투법’ 등을 22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즉시 처리하는 방안 역시 선거연합의 공통공약으로 검토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