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농림축산식품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정부가 쌀가공산업에 오는 2028년까지 국내시장 규모 17조원까지 성장시키겠다는 복안을 내놨다. 아울러 정부는 수출액을 현재보다 2배 이상 확대된 4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3차(2024~2028년) 쌀고강산업 육성 및 쌀 이용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28년까지 시장 규모를 17조 원, 수출을 4억 달러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미래 유망품목 집중 육성 ▲국내외 수요기반 확대 ▲산업 성장기반 고도화라는 3대 과제를 제시했다. 아울러 가루쌀 산업생태계 조성, 수출 확대 등 9개 세부 과제를 발표햤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국내외 식품 소비 유행을 고려한 4대 시장전략(간편, 건강, K-food, 뉴트로)을 토대로 10대 유망품목을 육성해 쌀 가공산업 성장세를 견인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새로운 국산 식품 원료로 지난해부터 생산에 들어간 ‘가루쌀’ 생산·유통 체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식품·외식업계와 협력해 제품개발·판로확충을 다각적으로 지원한다. 오는 2027년까지 수입 밀가루 수요의 10%(20만t)를 가루쌀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국내외 쌀가공식품 시장 확장을 통한 가공용 쌀 소비량 확대(2022년 57만t→ 2028년 72만t)로 쌀 수급 안정 기능을 강화에도 초점을 맞췄다.

또 2028년까지 한국글루텐프리인증(KGFC)을 받은 기업 100개를 육성하고, 해외 주요 글루텐프리 인증을 받은 쌀가공업체 수도 10배 늘려(2023년 3개소 →2028년 30개소) 국내외 글루텐프리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수출액 4억 달러 달성을 위해 주요 수출국·품목별 특화전략 수립,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쌀가공식품 수출 대표업체를 200개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학생 ‘천원의 아침밥’을 비롯해 쌀 소비 미래세대인 어린이·청년층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하는 등 쌀 소비 기반을 확충도 이뤄진다.

뿐만 아니라, 원료공급, 시설·경영, 연구개발(R&D), 산업 정보·통계 등 산업 성장 기반을 토대로 대내외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도 내놨다.

이외에도 장립종 쌀 소비 증가, 국내 체류 외국인 증가를 고려해 한국형 인디카 쌀 재배단지 조성도 속도를 낸다. 원료구매, 시설 개보수를 위한 자금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가루쌀 등 가공전용 품종 개발, 글루텐 대체 기술 개발 등 쌀가공식품 10대 핵심기술 R&D를 지원할 예정이다.

전한영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은 “쌀가공산업 육성으로 우리 쌀 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고, 쌀 소비 확대로 안정적인 수급 유지 기반을 강화하겠다”며 “최근 냉동김밥·떡볶이 등 해외 시장에서도 활약하고 있는 다양한 쌀가공식품의 국내·외 판촉을 적극 지원해 현재 시장 성장세를 강력히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키워드
#정부 #쌀 #농림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