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심혈을 기울인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개점 122일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사진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젊은 소비자로 붐비는 모습. 롯데쇼핑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심혈을 기울인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개점 122일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사진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젊은 소비자로 붐비는 모습. 롯데쇼핑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심혈을 기울인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개점 122일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롯데백화점은 베트남 하노이에 조성한 초대형 상업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지난해 9월 개점한 지 122일 만인 지난 21일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매출 1000억원 기록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베트남 현지 쇼핑몰 중 최단기간에 이뤘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 18일 열린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옛 사장단 회의)에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시장 선도 사례로 꼽기도 했다. 신 회장은 지난해 9월 현지에서 열린 오픈 기념식에도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과 함께 참석할 정도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연면적 약 35만4000㎡(약 10만7000평)로 쇼핑몰과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을 결합했다. 롯데가 베트남판 롯데타운을 선보이겠다는 의지를 담아 공을 들인 프로젝트로 누적 방문객 수도 500만명을 넘어섰다. 하노이 전체 인구가 840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3명 중 2명이 이곳을 찾은 셈이다.

롯데에 따르면 하노이의 젊은 소비자가 매출을 주도했다. 쇼핑몰에 입점한 233개 브랜드 중 40%인 85개 매장이 현지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특화매장으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의 구매욕을 자극했다. 매출 상위 매장 중 하나인 ‘러쉬’는 기존 현지에서 구매가 어려워 해외 구매가 활발했던 브랜드로 롯데가 처음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유치했다.

공간 기획 전반에는 K 콘텐츠를 반영했다. K팝 아이돌이 앰배서더로 활동한 국내 패션 브랜드 ‘아크메드라비’, 국산 주방용품 브랜드 ‘락앤락’ 등을 들였고 한국 전문 식당가도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우수고객 서비스인 ‘에비뉴엘’ 제도도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롯데가 국내에서 운영하는 우수고객제도를 현지에 맞게 도입하고 라운지 이용, 무료 주차, 브랜드 할인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해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성공을 계기로 해외 사업을 더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베트남을 교두보로 동남아시아 사업을 강화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현재 베트남에 3개점, 인도네시아에 1개점 등 동남아시아에 4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베트남에 1∼2개 프리미엄 쇼핑몰을 더 출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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