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지주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지주 제공

롯데그룹은 18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주재하는 ‘2024 상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옛 사장단회의)’을 연다.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진행되는 VCM에는 롯데지주 대표이사 및 실장, 사업군 총괄대표, 계열사 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한다. 이 자리를 통해 롯데그룹의 경영계획 및 중장기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롯데는 이번 VCM에서 불확실성이 극대화된 경영 환경을 맞이한 그룹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전략에 대해 집중 논의한다. 첫 순서로 ‘목표 지향 경영’을 주제로 외부 강연을 듣고 롯데미래전략연구소가 올해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사업에서의 위기 상황을 점검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CEO의 역할 변화에 대해 공유한다.

신 회장은 이 자리를 통해 지난해 경영 성과 리뷰,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재무·HR 전략을 논의하며 AI를 활용한 경쟁력 강화, 재무 리스크 관리 방안 등 세부 주제를 살펴볼 전망이다. 또 계열사 CEO들에게 중장기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CEO의 역할과 리더십에 대해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VCM에는 신 회장의 장남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전무)도 자리를 함께한다. 그는 지난해 말 인사에서 롯데지주로 자리를 옮긴 뒤 최근 미래성장실 조직을 재편해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착수하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