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목표를 ‘에너지 안보’와 ‘탄소 중립 달성’으로 세웠다.

안덕근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올해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 달성, 이 두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무탄소 에너지 확산에 힘을 다할 생각”이라며 “원전, 재생, 수소, 탄소·포집·활용·저장(CCUS) 등 무탄소 에너지(CFE) 사용에 국내를 넘어 전세계가 인정하고 동참하도록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새로운 성장 동력과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의 글로벌 확산을 제안한 바 있다. 재생에너지만 인정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운동과 달리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원자력발전과 청정수소 등을 포함한다.

이와 관련, 안 장관은 “첨단 산업단지 등 미래 수요 증가에 대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도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에너지 정책이 반영된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전력 송전망을 적기에 확충하고,전력 및 가스 시장제도 개편 등 에너지 인프라와 제도 정비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안 장관은 ▲수출·투자·지역경제 중심 실물경제 활력 ▲첨단산업 중심 글로벌 산업강국 기반 등을 주요 정책방향으로 제시했다.

안 장관은 “수출, 투자, 지역경제를 중심으로 실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면서 “미, 중, EU 등 주요국 통상 조치에는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금융, 마케팅, 인증 등 3대 수출 애로를 적시에 해소해 우리 수출 기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또 “대한민국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분야 초격차 역량 확보가 필수”라며 “국가첨단전략산업 확대 지정, 세제·금융 지원과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 적기 공급, 신속한 인·허가 등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입지 환경 노동분야의 과도한 규제는 없애고, 재정 지원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확대로 우리나라를 글로벌 투자 허브로 만들겠다”는 했다

그러면서 “첨단산업에 필수적인 핵심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품목을 중심으로 공급망 위기에 대비한 신속 대응 체계를 운영하고, 자립화·다변화에 속도를 내자”고 당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