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및 채소류 13개 품목 할인 지원, 대학 등록금 안정화 등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상반기 물가 안정을 위해, 11조원 규모의 예산을 집행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2%대 물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6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물가 안정과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11조 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핸 대책으로 ▲과일 및 채소류 13개 품목 할인 지원 ▲대학 등록금 ▲설 민생안정대책 등을 제시했다.

김 차관은 “과일·채소류 13개 품목에 대한 할인 지원을 조기에 시작했다”며 “저온에 취약한 원예시설작물에 1월부터 면세유 유가보조금 70억 원을 투입해 난방비 부담을 덜었다”고 설명했다.

또 김 차관은 “연초 조정이 예정돼 있는 대학 등록금에 대해선 안정적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학교 측과 협의해 나가겠다”고도 덧붙였다. 대학에 지원하는 국가장학금을 지난해 3000억 원에서 올 해 3500억 원으로 늘리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운영을 돕는 정책을 쓰겠다는 설명이다.

이어 김 차관은 “설 민생안정대책을 1월 중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관계 부처와 함께 설 성수품 물가안정과 소상공인·취약계층 부담 경감,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담은 설 민생안정대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예멘 반군 사태에 따른 국적선사 및 국내 수출입 물류 영향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이에 대해,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의 수출품 선적과 인도는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등 수출입 물류, 에너지 수급 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김 차관은 “위기 고조에 따른 글로벌 물류 공급망 차질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2월 초 일시적인 수출입 선적 공간 부족 우려에 대비해 기업 수요에 맞춰 유럽 항로의 중소기업 선적 공간을 별도 제공하고, 컨테이너 임시 보관 장소도 추가 공급하겠다”고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