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원년...역대 최대 매출액 달성
매출 9억 ‘닥사RPG’, 올해의 게임에

사진=슈퍼캣
사진=슈퍼캣

슈퍼캣은 자사 인디 게임 플랫폼 ‘펑크랜드(PUNKLAND)’의 지난 1년을 요약한 2023년도 연말 결산 인포그래픽을 28일 공개했다.

연초 플랫폼 리뉴얼을 단행한 펑크랜드의 올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0% 상승하며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리뉴얼 및 후속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앱과 PC 웹 간 크로스 플레이 지원 ▲개발 편의성 증대를 위한 AI 이미지 생성기 도입 ▲게임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 배포 등을 진행하며 신규 개발자와 이용자가 꾸준하게 유입됐다는 진단이다.

올해 펑크랜드에 신규 유입된 게임 개발자는 1038명으로 이들이 개발한 게임은 3076개에 달한다. 슈퍼캣은 이 중 두각을 나타낸 라이징 신규 개발자로 ▲하루95 ▲GM뻐꾸기 ▲GM맛시락 ▲띵혜 ▲높이뛰기를 선정했다.

펑크랜드 이용자의 올 한 해 누적 게임 실행 횟수는 8400만회, 누적 플레이타임은 286억초로 집계됐다. 신규 게임 캐릭터 생성은 49만회, 이용자 간 아이템 거래 횟수는 120만회로 플랫폼 내 게임에서 이용자들의 활발한 게임 플레이가 이루어졌다.

‘펑크랜드 올해의 게임’에는 방치형 키우기와 MMORPG의 특성을 결합한 ‘닥사RPG’가 선정됐다. 닥사RPG는 펑크랜드 내 1인 개발자 ‘33게임즈’가 지난 7월 출시한 게임이다. 서비스 13일 만에 매출액 1억원, 50일 만에 5억원을 달성했으며 꾸준한 업데이트와 유저 소통 행보로 현재 누적 매출액 9억원을 넘기면서 단일 게임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닥사RPG에 이어 개발자 ‘무법자’의 ‘아스란 전기’와 ‘윤또’가 제작한 게임 ‘코버스’가 펑크랜드 매출 TOP3 게임에 올랐다. 인기 TOP3 게임은 닥사RPG, 아스란 전기에 이어 개발자 ‘BF로엔’이 만든 ‘마검사키우기’가 선정됐다.

하영민 펑크랜드 팀 리더는 “게임 개발자와 이용자가 함께 즐기는 플랫폼이자 종합 인디 게임 커뮤니티, 인디 게이머들의 놀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좋은 결실을 볼 수 있었다”라면서 “다가오는 2024년에도 플랫폼 내 게임 개발자와 이용자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듣고 이를 반영해 지속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키워드
#슈퍼캣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