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과 삼양식품, 롯데칠성음료, 하이트진로 등이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한 ‘제1회 K-플러스 수출탑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대동과 삼양식품, 롯데칠성음료, 하이트진로 등이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한 ‘제1회 K-플러스 수출탑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농림수산식품부는 19일 ‘제1회 K-플러스(+) 수출탑 시상식’에서 농기계 전문기업 ㈜대동과 삼양식품, 롯데칠성음료, 하이트진로 등을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기업은 올해 수출 1억 달러 이상을 달성했다.

‘K-푸드+ 수출탑’은 농식품뿐 아니라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농기계, 비료, 농약, 종자, 동물용 의약품, 반려동물 음식(펫푸드) 등 전후방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고 수출 확대에 노력한 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열렸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대동은 북미시장으로 중소형 트랙터 수출 확대 성과 등으로 5억 달러 수출을 달성했다. 삼양식품은 매운맛 열풍을 일으켜 라면 수출 역대 최고치를 견인하는 등 4억 달러 이상 수출을 기록했다. 롯데칠성음료과 하이트진로는 적극적인 해외 판촉과 유통망 확대로 1억 달러 이상 음료·주류를 수출했다.

이외에도 유자, 인삼, 딸기, 펫푸드 제품으로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한 ‘황금유자’, ‘한국고려삼유통공사’, ‘프레시지’, ‘오에스피’ 등 4개 기업이 도약상을 수상했다. 또 캄보디아에 한우를 초도 수출한 ‘기본’, 냉동김밥 수출 활성화에 앞장선 ‘올곧’, 동물약품 시장 확대 성과가 있는 ‘이글벳’ 등 4개 기업은 시장개척상을 받았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세계적인 고금리와 경기침체에도 우리 농식품과 전후방산업 수출은 112억 달러를 돌파해 역대 최고 실적 달성이 전망된다”며 “앞으로도 수출 현장 어려움을 해결하고 시장개척과 마케팅 등 상품개발부터 현지 시장진출까지 지원 정책을 추진해 수출 확대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