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장자원부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 발표
MIT·스탠포드에 ‘산업기술 협력센터’ 설립...2030년까지 1조2000억원 투자

정부가 국내 단독 개발이 어려운 80개 초격차기술과 100개 산업원천기술을 국내 기업과 해외 연구기관의 공동연구 방식으로 확보하기 위해 내년부터 예산을 투입한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 기업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 기업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주요 기업 최고기술책임자(CTO)간담회에서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단기·소규모 사업으로 임팩트 있는 성과창출이 불가능하고, 폐쇄적 R&D 제도·프로세스에서 유의미한 R&D 효과를 거두가 어렵다고 보고 ▲모든 산업기술 R&D 해외 전면 개방 ▲국내 기업과 세계 최고 연구기관간 협력 ▲세계 최고 ·최초 수준의 도전적 R&D 중심의 연구 과제 발굴·기획 ▲해외 Peer Review로 필요성 검증 ▲글로벌 IP 표준 가이드를 마련해 과제기획 및 사업화 등을 일괄 지원하겠다는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바이오, 로봇, 첨단제조, 에너지신사업 등 11개 분야의 첨단·주력산업 내 80개 초격차 급소기술은 첨단산업의 벨류체인 내 국내 기술력이 취약한 핵심기술이다. 이에, 정부는 5년 내 신속하게 개발하고 상용화하기 위해 내년 1487억원을 투입해 48개의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2030년까지 1조23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또 국내 기업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100개 산업원천기술를 확보하기 위해 MIT, 존스홉킨스 등 최우수 기관에 ‘산업기술 협력센터’를 설립하고 국내연구자 파견 및 석학과 협업을 통해 연구 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내년에 665억원을 투자해 49개 과제에 착수하고 2028년까지 687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180개 신기술 국제 공동연구는 해외 Peer Review, 무기명 전문가 평가 등 다층 검증을 통해 국제협력이 꼭 필요한 기술을 대상으로 추진해 상시 점검 및 연 2회 이상의 진도점검 등을 실시해 과제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세계적으로 연관산업이 형성되지 않은 초고난도 신기술을 세계 최우수 연구자들과 공동 개발하기 위한 신규 예타사업을 추진하여 기존 주력산업을 대체할 10대 게임체인저 기술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내 연구자를 해외에 파견해 직접 연구에 참여하고 지식재산권(IP) 실시권 확보 등을 의무화해 개발된 기술이 신속히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CTO는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은 높은 비용과 해외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국제협력에 한계가 있어, 우리 기업의 글로벌 공동연구 참여를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