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퇴행·국민 알 권리 제한·언론 경쟁 차단”

카카오 판교아지트.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판교아지트. 사진=연합뉴스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국민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원천봉쇄한 포털 사이트 다음의 악행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이날 협회는 “전방위 갑질로 비판받는 카카오가 이번에는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막고 언론의 다양성을 목 죄려 한다”며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다음의 일방적인 뉴스검색 정책변경을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현재 다음은 카카오와의 합병 1년 만에 이름이 사명에서 지워진 데 이어 지난 5월부터 사내독립기업CIC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당 변경은 22일부터 시행됐다. 콘텐츠 제휴CP 언론사만 자사 뉴스검색 페이지에서 검색되도록 노출조건을 바꾼 것이다. 협회는 다음과 네이버의 CP사를 뉴스 서비스의 한 형태에 불과하다 규정하고, 특히 “다음뉴스 기준 100개 남짓한 CP사 가운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개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나머지 90여개의 업체는 다음과의 자체계약을 통해 입점한 매체라는 것이 협회의 설명이다.

협회는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규모 또는 운영기간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품질을 담보하는 것도 결코 아니며,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다시 강조했다.

내년 4월로 예정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이같은 정책이 계속 시행될 경우 지역언론의 언로言路가 차단되고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이라 지적한 협회는 뉴스의 선택권 제한은 국민의 알 권리를 막는 것이며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협회는 ▲국내외 포털 및 검색 사업자는 뉴스유통의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서 국민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봉쇄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 ▲국회와 정부는 법률 위에 있는 시장 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 것 ▲다음과 네이버는 뉴스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제평위를 즉각 재가동할 것을 촉구했다.

협회는 앞으로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해 이에 적극 대처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영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