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기 무역투자실장. 사진=연합뉴스
김완기 무역투자실장. 사진=연합뉴스

정부 전 부처의 수출 지원 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김완기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서울 한국무역보험공사 회의실에서 제3차 수출지원기관협의회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무역협회, 해외플랜트산업협회, 한국수출입은행,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 전 부처의 수출 지원 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기관들은 방산(이집트), 인프라(폴란드, 방글라데시), 의료기기(미국, 인니) 등 소관 품목별로 신규 수출 유망 시장을 발굴하고, 맞춤형 설명회, 현지 지원센터 등을 통해 해당 시장 진출기업을 밀착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신흥시장 수출 거래에 대한 단기수출보험 공급(50조원, 23년) 공급 및 보험 한도 우대(2.5배), 수출다변화 기업에 대한 정부 사업 참여 가점·금리 우대지원 등 수출 다변화 기업을 위한 제도적 유인책도 적극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업 진출 수요가 높은 10대 유망국을 선정해 관계 수출지원기관 합동 무역사절단을 파견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각 기관은 유망 시장별 소관 품목 수출기업을 모집하고, 현지 설명회, 토론회 등 현지 지원 사업과 연계해 신규 구매자 발굴 활동을 지원한다.

회의에서는 기관별 수출지원예산의 차질 없는 집행을 위한 예산 현황 점검이 진행됐다. 8월 기준으로 아직 집행되지 않은 남은 예산은 대형 수출상담회, 설비(플랜트) 사업 수주지원 등 4분기 수출 플러스 조기 전환을 위한 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입될 계획이다.

김완기 무역투자실장은 “최근의 무역수지 흑자 기조 진입, 4.4% 감소율을 기록한 9월 수출 등을 고려할 때 우리 수출은 플러스 전환의 변곡점에 서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다만,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태 등 수출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변수들도 남아 있으므로, 4분기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해 각 수출지원기관이 가능한 자원을 총동원하여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고 수출기업을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