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군사적 충돌 격화에 따른 시장 영향과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1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김주현 위원장은 “이번 사태가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향후 사태가 장기화되거나 주변국의 참전으로 군사적 충돌이 확산되는 양상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금융위·금감원이 현재 가동 중인 관계기관 합동 시장점검·대응체계를 기반으로 채권·단기자금시장 및 주식시장의 자금흐름과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해서 국제유가는 4% 급등세를 보였으나 9일 미국과 홍콩 주식시장 주요 지수는 상승했고, 유럽 주요국 주식시장은 하락세를 보였지만 낙폭은 1% 미만에 그쳤다.

김 위원장은 “그간 중동에서 여러 차례 국지적 분쟁이 있어 왔으나, 분쟁이 장기화되지 않는 경우 국제유가와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인 수준이었다”면서 “시장 참여자들이 현 시점에서 과도한 불안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고 강저했다.

금융위원 금감원은 이번 사태 진행상황과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금융권과 상시적으로 긴밀하게 소통하는 한편, 시장 불안이 고조될 경우 정책 대응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태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