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사진=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인공지능(AI) 투자 솔루션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은 간편 투자일임의 편리함에 더해 고객 개개인별 투자 자유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종목 담기’ 기능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핀트는 디셈버앤컴퍼니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자산배분 엔진 ‘아이작’이 고객 투자 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고유 집행 플랫폼인 ‘프레퍼스’를 통해 최적의 타이밍에 매매 주문은 물론 실시간으로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까지 해주는 AI 투자일임 서비스다. 글로벌 ETF 자산배분(원화 ETF 전략 및 달러 ETF 전략) 또는 미국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자산 운용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ETF 자산배분 전략은 인공지능의 개입 정도 및 자산 분산 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미국주식 전략은 가치주, 배당주 등 종목 특징을 선택할 수 있는 등 고객 개개인별 투자 성향과 선호도에 따라 포트폴리오 커스터마이징(개인화)이 가능하다.

새롭게 도입된 종목 담기는 그간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기업들이 제공하는 투자자문 및 투자일임 서비스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운용 지시 기능이다. 고객이 직접 포함하길 원하는 종목과 수량을 설정하면, 인공지능이 구성해준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AI가 고객의 선택을 반영해 리밸런싱하는 등 모든 투자 과정을 수행해준다.

이를 통해 핀트 고객은 인공지능이 알아서 자산을 운용해주는 편리함과 함께 원하는 종목을 개별적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더 강화된 형태의 초개인화된 AI 투자일임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종목 담기 기능은 핀트의 기존 ‘원화 ETF 전략’ 및 ‘달러 ETF 전략’은 물론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미국주식 전략’ 서비스 이용 시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전략별 투자 자산 내 일정 비율로 종목 선정이 가능하며, 원화 및 달러 ETF 자산배분 전략의 경우 총 운용자산의 10%, 미국주식 전략의 경우 운용자산의 30%까지 종목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미국주식 전략에도 종목 담기 기능을 쓸 수 있게 됨에 따라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성향을 보유한 고객들의 경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된 3000개 이상의 종목에 대해 한층 공격적인 직접투자의 재미도 함께 경험해 볼 수 있어 서비스 만족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핀트의 미국주식 전략은 6개월 뒤 상승이 예상되는 미국주식 종목들을 예측하고 선별해 운용하도록 특화 설계됐다. 소위 ‘매그니피센트 7’로 불리는 빅테크 시가총액 상위 기업뿐만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알짜 종목까지 인공지능이 발굴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장점으로 미국주식 전략은 출시한 지 불과 45일 만에 투자일임금액(AUM)은 70억원을 돌파했으며, 누적 계좌 개설 수도 1140좌에 달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1계좌당 평균 투자 금액은 814만원이다. 연령대는 비교적 고른 비중을 보인 가운데 30대(36.4%)가 가장 많았으며, 20대(25.7%), 40대(25.5%), 50대(10.5%), 60대(1.9%)로 집계됐다.

투자 종목군의 특징을 선택할 수 있는 ‘투자 스타일’ 별 선호도는 아이작의 판단만으로 고수익을 추구하는 ‘AI형(80.4%)’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뒤이어 현재 실적 대비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가치형(7.9%)’, 배당금을 자주, 많이 받을 수 있는 ‘배당형(7.3%)’, 기술주 등 성장잠재력이 돋보이는 주식에 투자하는 ‘성장형(4.4%)’ 순으로 나타났다.

핀트의 미국주식 전략 서비스에 도입된 알고리즘은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에서 2017년 5월부터 운용을 시작했으며, 현재 운용 중인 주식 전략 알고리즘들 가운데 최장기간 운용 중으로 뛰어난 성과와 안정성을 입증받았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3년간의 운용 성과가 68.88%로 같은 기간 코스피200 수익률(9.72%), S&P500 수익률(28.75%)을 웃돌았다. 테스트베드 센터에 등재된 주식 알고리즘으로는 공시를 유지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주식 알고리즘으로 공시 시점으로부터의 누적 수익률은 87.4%에 달한다.

송인성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대표는 “이번 신규 기능은 AI 일임투자 서비스의 간편함은 물론 고객 한분 한분의 투자 수요를 더욱 세심하게 반영해 자산을 운용해주는 프라이빗뱅커(PB)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핀트를 통해 간편할 뿐 아니라 초개인화된 맞춤형 종합 금융 투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양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