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복지재단,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조성

(왼쪽부터) 남궁규 밀알복지재단 사무처장, 황춘희 푸른자리지역아동센터장, 이진영 한국 코카콜라 이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 코카콜라
(왼쪽부터) 남궁규 밀알복지재단 사무처장, 황춘희 푸른자리지역아동센터장, 이진영 한국 코카콜라 이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 코카콜라

한국 코카콜라는 ‘아동복지시설 실내 숲 조성 프로젝트’를 통해 올해까지 총 27곳에 실내 숲 조성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 코카콜라는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푸른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실내 숲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특히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한국 코카-콜라의 취지에 공감대를 함께 하는 밀알복지재단,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파트너십을 통해 공동노력에 기반한 임팩트를 확대하고 있다.

‘실내 숲 조성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까지 총 27곳의 지역아동복지센터에서 시설 별 상황과 특성에 맞춘 개선 사업이 진행됐다. 실내 공기 정화를 도울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한 벽면 플랜테리어를 비롯해 실내 정원 등을 조성해 아이들의 신체적 및 정서적 안정을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에 완료된 27호점은 경기 화성시 최초 아동∙청소년 전담 지역아동센터로 많은 아이들에게 안전한 학습 및 여가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푸른자리지역아동센터다. 도로에 인접한 1층 건물이라는 점을 고려해 통유리창 일부를 다양한 공기정화식물로 꾸며 아이들의 안정적이고 감성적인 실내 생활을 도왔다.

또한 공단이 많은 지리적 특성상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적다는 점을 반영해 실내에 다양한 화초를 배치함으로써 실내에서도 자연환경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실내 숲이 조성 완료됨에 따라 지역아동센터는 공기질 개선뿐 아니라, 교육적, 정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코카콜라와 밀알복지재단이 2022년도 1차로 진행된 17개 아동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실내 숲 조성 및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 온 결과, 실내공간 오염물질인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총휘발성유기화합물 수준이 약 43%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들이 조성된 실내 숲을 직접 꾸미고 플랜테리어 주변을 모임 공간으로 적극 활용하는 등 자연친화적인 새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파이낸셜투데이 심영범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