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8호 발간

자료=BC카드
자료=BC카드

1달 만에 급등한 유가로 소비자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주유소 방문 시 한 번에 가득 결제하려는 고객과 유류할증료 인상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항공권을 미리 결제(선발권)하는 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19일 BC카드가 발행한 국내 주요 업종에서의 매출 증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8호에 따르면 지난 8월 발생된 국내 주요 업종에서의 전체 매출은 전월 대비 2.0% 감소했고,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역시 2.1% 줄었다. 코로나19 시점(2020년 8월) 대비 매출은 8.0% 증가했다.

전월 대비 매출이 상승한 업종은 주유, 문화, 숙박 등 3곳이었다.

주유 매출 급증은 10개월 만에 90달러를 돌파한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 상승으로 인해 국내 평균 유가로 전월 대비 8.3% 상승한 것이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8월 발생된 주유 매출은 전월 대비 10.4% 증가했지만, 전년 동월 대비로는 15.0% 줄었다.

BC카드 관계자는 “고유가가 지속됐지만, 완만하게 상승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단기간 내 10% 가까이 급등하는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주유소 방문 시 한 번에 많이 주유하려는 고객 심리가 반영, 매출이 단기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올해 8월 이뤄진 전기 거래량이 역대 여름철 중 가장 많았던 것으로 집계되는 등 여름철 내내 지속된 기록적인 무더위로 인해 매출이 급증한 업종들도 발생됐다.

무더위를 피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숙박 매출은 전월 대비 15% 상승했다. 또한 학기 시작 전 남은 방학을 즐기기 위해 영화관, 공연장을 찾는 고객 증가 등으로 인해 문화 매출이 전월 대비 15.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외에도 고유가, 무더위 등 사회·환경적인 이슈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업종에서의 매출은 전월 대비 대부분 하락했다.

한편, 리오프닝 후 첫 여름을 맞아 해외 결제액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름 휴가 기간(7~8월) 중 해외 가맹점에서 발생된 고객 매출이 올해 초 대비 꾸준하게 증가했다. 특히, 올해 해외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요인들이 국내 소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정부정책 및 지자체는 물론,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의미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8일(현지 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0월 인도분 WTI 선물 가격 종가는 배럴당 91.48달러로, 전 거래인 대비 0.71달러(0.78%) 상승했다. 지난 14일 90달러 장벽을 돌파한 데 이어 이날 종가 기준 연중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이같은 국제유가 상승은 사우디와 러시아의 감산 연장 결정과 함께 리바아에서 발생한 기록적인 홍수, 중국의 원유 수요 개선 기대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백영찬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홍수 피해로 리비아이 주요 원유 수출 항구 7개 중 4곳의 운영이 중단됐지만, 13일 운영 재개를 발표했다”면서도 “피해가 컸던 만큼 원유 생산과 수출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돼 유가의 단기적 상승 요인으로 작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은 14일 지급 준비율(이하 지준율)을 25bp(1bp=0.01%p) 인하하기로 했다. 지준율 인하 결정을 시작으로 금리 추가 인하 등 더 적극적 정책이 나타날 것이라는 견해가 부상 중”이라며 “세계 2위 원유 수요 국가인 중국의 경기 회복 기대감이 유가에 반영되는 중”이라고 분석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