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의 다양한 협업을 위해 금융사의 본질적 업무 위탁 및 범위 조정 등 업무 위·수탁 제도의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미래의 핀테크와 만나다(The New Wave of Fintech)’를 주제로 열린 ‘코리아 핀테크 2023’ 환영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는 디지털 전환이라는 거대한 물결이 우리 금융산업의 혁신과 성장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디지털 전환 초기에 구축한 인프라와 사업모델들이 안정화됨에 따라 새로운 혁신금융서비스의 출현이 감소하는 등 핀테크의 다양성과 혁신이 정체되는 모습”이라고 핀테크 산업의 현재를 진단했다.

이어 “이제는 기존과는 다른 성장방식과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며, 핀테크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시스템 구축이 중요한 시점”이라면서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간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회사가 핀테크 기업의 정보와 기술력을 활용하는 B2B 분야는 핀테크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금융회사의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 데이터 및 인적·물적 자원의 공유, 해외 공동 진출 등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다양한 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본질적 업무에 대한 위탁 허용, 본질적 업무범위 조정 등 업무 위·수탁 제도의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핀테크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경험과 인적·물적 인프라가 부족한 핀테크 기업에게 해외 현지 정보와 해외진출 거점을 제공하고, 주요 진출국가의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해 현지 금융회사 및 해외 투자자와의 협업·매칭을 지원하겠다”면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해외 인력 풀을 공유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핀테크 기업의 글로벌 진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핀테크 기업이 해외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현지 진출 금융기관·핀테크랩 등과 연계한 현지 핀테크 데모데이 개최를 활성화하는 등 홍보 기회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규제 합리화도 언급했다.

김 부위원장은 “중소핀테크 기업의 가명정보 활용 지원, 합성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마련 등 신속하고 편리한 데이터 결합을 위한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망분리 관련 규제를 보다 합리화하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코리나 핀테크 위크 2023’은 9월 1일까지 진행된다.

핀테크 지원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정책설명회와 월드뱅크(W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유엔공업개발기구(UNDO), 국제금융공사(IFC) 등 국제기구 합동 세미나와 ‘핀테크 혁신펀드’ 운용사들의 운용전략을 소개하는 ‘리저브 IR’, 핀테크 전문 투자사(AC, VC 등)와의 상담 및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1:1 카운슬링’ 등이 마련됐다.

아울러, 5대 금융그룹과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빅테크 기업 등 107개 기업·기관이 총 82개의 부스를 설치하고 핀테크 서비스와 기술을 홍보한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