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hy와 카드 배송 서비스 등 공동 사업 추진 위한 MOU 체결

BC카드가 hy와 함께 카드 배송 서비스 제휴 및 법인 특화 결제 서비스 등 전략적 협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hy 본사에서 박복이 BC카드 상무(왼쪽), 신승호 hy 이사가 양사 간 체결을 기념하는 모습. 사진=BC카드
BC카드가 hy와 함께 카드 배송 서비스 제휴 및 법인 특화 결제 서비스 등 전략적 협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hy 본사에서 박복이 BC카드 상무(왼쪽), 신승호 hy 이사가 양사 간 체결을 기념하는 모습. 사진=BC카드

BC카드가 hy와 카드 배송 서비스 제휴 등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29일 BC카드에 따르면 이번 MOU를 통해 BC카드와 hy는 ▲카드 배송 서비스 제휴 ▲양사 플랫폼 기반 B2C 마케팅 강화 ▲법인 특화 결제 서비스 ▲추가 시너지 사업 발굴 및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BC카드는 hy가 보유한 전국 550여 영업점 및 1만1000여명의 ‘프레시 매니저’를 바탕으로 카드 배송 업무를 위탁한다. 주택가부터 업무지구까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활동하는 프레시 매니저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밀접한 카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BC카드의 ‘페이북’과 hy의 ‘프레딧’ 등 양사 플랫폼 간 협력을 통해 고객 혜택을 강화한다. 금융과 헬스케어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이 보다 강력한 라이프스타일 혜택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hy를 대상으로 법인 특화 결제 서비스도 제공한다. BC카드의 법인 지급결제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hy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양사가 보유한 기술력과 각종 자원을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을 적극 발굴하는 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신한카드, ‘조상님복덕방’ 오픈…이장·개장, 벌초 대행, 추모공원 중개 종합 플랫폼

신한카드는 인구구조 변화로 전통적인 추모문화를 유지하기 어려워지는 환경에서 현대사회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상님복덕방’을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신한카드 사내벤처 ‘메모리올’이 론칭한 ‘조상님복덕방’은 기존 묘소의 이장·개장 및 벌초 대행, 추모공원 검색 등 추모문화 관련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기존 묘소를 관리가 쉬운 곳으로 옮기거나 널리 퍼져있는 묘를 합쳐 하나의 가족묘로 조성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절차와 비용 등에 대해 온라인 신청 후 상담이 가능하다. 다소 생소한 추모공원에 대해서도 투명하고 쉽게 정보를 제공해 상황에 맞는 추천은 물론, 상담 이후 추모공원 방문부터 계약까지 전문 담당자의 무료 동행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바쁜 일상 중에 기존 묘소를 관리하 힘든 고객을 위한 전국 벌초 대행 서비스도 운영한다.

이외에도 차례를 지낸 때 휴대폰을 TV와 연결해 병풍 이미지를 띄워놓고 지낼 수 있는 디지털 병풍 서비스와 지방(紙榜) 파일을 제공하거나 한지에 인쇄된 지방을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일년에 한 두차례만 이용해 잘 구비하지 않는 추모 용품을 대체해 추모의 마음은 이어가면서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취지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현금 중심으로 이뤄지는 추모 관련 시장에서 카드결제를 확대하고 분납이나 정기적인 구독 결제를 통해 서비자 체감 비용을 낮춘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인구감소와 초고령화 시대의 인구구조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과제를 하반기 사업전략회의에서 도출하는 등 선제적으로 미래 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추모 관련 종합 플랫폼 론칭으로 시니어 고객층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