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부터)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이사, 권기용 한국산업단지공단 본부장. 사진=기술보증기금
(오른쪽부터) 이재필 기술보증기금 이사, 권기용 한국산업단지공단 본부장.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과 대구시에 위치한 산단공 본사에서 ‘탄소중립 산업전환 촉진을 위한 사업화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함께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복합금융지원을 실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탄소중립 수요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산단공은 온실가스 배출 저감 시설 및 연구개발(R&D) 투자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을 발굴해 기보에 추천한다. 기보는 추천받은 중소기업에 탄소가치평가보증을 통해 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 감면 등 우대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기보는 온실가스 감축 기술 도입을 추진하는 기업에 대해 기술이전을 중개하고, 이에 따른 기술도입 비용과 기술개발 및 사업화자금 등도 병행해서 지원할 예정이다.

이재필 기보 이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온실가스 감축 기업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녹색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산업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지한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