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BC카드
사진=BC카드

BC카드가 온라인에서 활동 중인 개인사업자들을 위해 ‘Biz Credit 서비스’(이하 Biz Credit)를 고도화했다.

8일 BC카드에 따르면 ‘Biz Credit’은 각 개인사업자의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총 10개의 신용등급이 부여되며, 현재 다수의 금융기관에서 실제 대출 심사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다.

BC카드는 개인사업자에게 합리적인 신용등급을 부여해주는 ‘Biz Credit’을 혁신금융서비스 기간 동안 성공적으로 제공해 온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금융위원회로부터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개인사업자 CB업(신용정보평가) 본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이번에 고도화된 ‘Biz Credit’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온라인 사업자를 위해 추진됐다. 온라인 사업자의 개업율은 2020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연평균 23%씩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내 오프라인에서 개업한 사업자 개업율 대비 2%p 높은 것이다.

최근 BC카드에서 발표한 올해 상반기에 발생된 온라인 쇼핑 매출은 전년 및 코로나19 시점(2020년) 대비 각각 8%, 28%씩 증가했다. 반면, 오프라인 쇼핑 매출은 각각 4%, 5%씩 하락했다. 이처럼 온라인에서 활동 중인 개인사업자 매출 비중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지원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BC카드는 이를 위해 매출 데이터로만 산정됐던 기존 산정 방식을 온라인 사업자의 매출 활성도, 온라인 특화 업종별 매출 특성, 업력 등의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해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신용등급을 부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BC카드는 ‘Biz Credit’를 이용 중인 금융기관은 보다 고도화된 신용등급 평가를 바탕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건실한 온라인 사업자의 경우 기존 대비 높은 신용등급을 산정받을 수 있어 대출금리 인하 등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온라인에서 발생되고 있는 매출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우량한 온라인 개인사업자를 선별하고, 이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영업활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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