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 부산 본사.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부산 본사.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기정원)과 연구개발(R&D) 융자연계 ‘23년 BIRD(Bridge for Innovative R&D) 프로그램’ 2단계 지원기업 40개사를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의 R&D 성과가 신속하게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연구기획부터 사업화까지 단계별 R&D 자금을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기보와 기정원은 ▲1단계(Pre-R&D) 기보에서 R&D과제 발굴·선정 및 보증 지원 ▲2단계(R&D) 기정원에서 최대 16억원 출연금 지원 ▲3단계(Post-R&D) 기보에서 사업화 연계자금 연속 지원 등 총 3단계로 나눠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매출액 50억원 이상, 수출액 100만달러 이상인 기술 중소기업들이 신청했다. 1단계에서 수출경쟁력을 갖춘 수출유망 중소기업들이 선정돼 보증을 지원받았다. 이중에서 2단계 출연금 지원 대상기업 40개사가 선정됐다.

지원 대상기업은 오는 8월 중 협약식 체결 후 4년간 최대 16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3단계(Post-R&D)는 R&D 성공기업을 대상으로 1·2단계 지원을 통해 개발된 우수기술이 사업화로 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업사업을 확대하고 성장유망기업 지원을 강화해 민간주도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및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를 통해 복합 경제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지한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