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가 6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주정부은행(Bank DKI)’과 친환경 소비 특화 상품인 ‘그린카드 플랫폼’ 업무협약 등 2건의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홍석만 BCAP 법인장, 로베르토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 자카르타 국장, 아미룰 위칵소노 Bank DKI 운영총괄부행장, 최원석 BC카드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BC카드
BC카드가 6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주정부은행(Bank DKI)’과 친환경 소비 특화 상품인 ‘그린카드 플랫폼’ 업무협약 등 2건의 계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홍석만 BCAP 법인장, 로베르토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 자카르타 국장, 아미룰 위칵소노 Bank DKI 운영총괄부행장, 최원석 BC카드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BC카드

BC카드가 ‘자카르타주정부은행(Bank DKI)’과 인도네시아에 친환경 소비 특화 상품인 ‘그린카드 플랫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6일 BC카드에 따르면 ‘그린카드’는 환경부 주관 하에 BC카드가 운영사로 참여해 2011년부터 신용·체크카드로 발급되고 있다. 친환경 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에너지(전기·수도·가스) 절약 등 녹색소비활동 참여 시 에코머니 포인트 적립과 공공시설 무료 입장 및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Bank DKI는 자산 7조원, 고객 수 1000만명, 지점 수 260여개를 보유한 인도네시아 대형 지방정부은행이다.

현재 인도네시아는 수도 자카르타의 인구 과밀, 지반침하, 홍수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2045년을 목표로 칼리만탄섬(보르네오섬) 누산타라에 수도 이전을 추진 중이다.

특히, 인도네시아 정부는 신수도를 친환경 기반 스마트시티로 구현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번 계약으로 환경부의 그린카드 플랫폼이 향후 ‘인도네시아 그린시티 강화’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환경부와 BC카드도 발맞춰 지난 12년간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그린카드 플랫폼 인프라 및 운영 노하우를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BC카드는 Bank DKI와 지난 2월 맺은 ‘카드 매입 시스템 구축’에 대한 합의각서(MOA)도 이날 함께 체결했다. 매입 시스템 구축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2025년 결제 분야 디지털화’ 정책과 연계되는 핵심사항으로, Bank DKI의 주요 전략 과제다.

인도네시아 최대 국영은행 ‘만디리(Mandiri)’ 카드결제 시스템 성공적 구축과 운영, 대형국책사업(QRIS) 수주, 긴밀한 민관 협업(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 협조) 등 인도네시아 금융의 높은 이해도가 계약 성사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정부 기관 산하 ‘주아세안대표부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 지원도 한몫했다. ‘주아세안대표부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는 현재 인도네시아에 거점을 두고 아세안 국가 금융협력사업 발굴 및 금융 인프라 구축의 첨병 역할을 수행 중이다. 현지 금융당국 네트워킹 강화를 위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소속 파견 공무원들의 도움도 주효했다.

BC카드는 이번 계약으로 인도네시아 내 위상이 더욱 굳건해졌다고 강조했다. 2015년 만디리 은행에 이은 두 번째 대형 고객사를 유치하며 인도네시아 내 ‘K-금융’ 세일즈와 현지화에 앞장섰다. 이외 Bank DKI와 같은 인도네시아 27개 지방정부은행 대상 매입시스템 수출과 카드발급 사업까지 확장할 수 있는 계기도 만들었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 40년 카드 프로세싱 경험과 노하우, 디지털 역량을 결집해 공공사업으로 발전시킨 것이 바로 그린카드 플랫폼”이라며 “이번 계약을 통해 금융의 BTS(BC Total Service)로 인도네시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디지털 경제 발전 사업에 적극 동참해 국익 향상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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