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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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상승률이 둔화되고, 소비 회복 흐름이 이어지면서 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 연속 상승했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100.7로 저눨대비 2.7p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2003~2022년 중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을로 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소비자심리가 낙관적이라는 의미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을 넘은 것은 지난해 5월 이후 13개월 만이다

현재생활형편CSI와 생활형편전망CSI는 각각 89, 93으로 전월 대비 1p씩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CSI(98)와 소비지출전망CSI(113)는 각각 1p, 2p, 현재경기판단CSI(69) 및 향후경기전망(CSI(78) 역시 1p, 2p 올랐다.

금리수준전망CSI(105)는 9p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세 차례 연속 동결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도 동결을 결정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주택가격전망CSI(100)는 8p 상승했다. 최근 전국 주택가격이 바닥을 찍었다는 인식이 확산되는 가운데,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16개월 만에 상승 전환한 데 따른 것이다.

물가수준전망CSI(146)은 5월과 동일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 내려오는 등 물가상승세가 둔화하는 모습이지만, 공공요금이나 외식, 개인서비스 물가가 높아 소비자들의 체감 수준이 여전히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뜻하는 물가인식은 전월 대비 0.1%p 하락한 4.6%였고, 향후 1년간 물가상승률 전망을 의미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달과 동일한 3.5%였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공공요금(79.0%) ▲농축수산물(34.0%) ▲공업제품(23.8%) 순이었다. 전월에 비해서는 농축수산물의 응답 비중이 3.6%p 증가한 반면, 석유류제품과 공업제품 비중은 각각 9.2%p, 0.6%p 감소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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