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하지만 물가 안정을 위해 추가 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4일(현지 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은 만장일치로 정책금리를 동결(5.00~5.25%)했다. 다만, 연준 위원들의 기준금리 전망을 담은 지표인 점도표가 기존 5.1%(이하 중간값)에서 5.6%로 50bp 상승해 향후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날 연준은 성명서를 통해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리기 위해 강력하게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입장은 인상과 동결 양쪽에 걸쳐있는 모습이었다. 이정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이 기자회견에서 이번 금리 동결 결정에 대해 ‘skip’이 아니라고 정정하면서 추가 금리 인상이 담보된 것은 아니라는 여지를 남겼다”며 “다음 회의에서의 인상 여부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연준 위원 대부분이 연내 추가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오는 7월 회의에서 추가 금리 인상을 전망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정훈 연구원은 “헤드라인 물가가 빠르게 내려오고 있지만, 아직 연준이 주목하는 비주거 서비스 물가는 개선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지난달 실업률도 +0.3%p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과거 취업자 증가가 10만명 아래로 떨어지는 시점부터 실업률이 본격적으로 상승했던 것을 고려하면 최근 3개월 평균 28만 명이라는 숫자는 아직 거리가 멀다. 7월 회의에서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연말 금리 인하설’은 실현 가능성이 작아졌다. 김호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미국 근원물가가 금리 인하의 발목을 잡는다”며 “근원물가가 아직 빠르게 안정되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이 문제다. 특히 주거비는 전월 대비 0.6%, 전년 동기 대비 8.0%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빠르게 안정된 부분은 긍정적이지만, 근원물가가 좀처럼 잡히지 않는 부분은 연준의 선택을 어렵게 할 것으로 보인다”며 “시장에서도 하반기 추가 긴축 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상황만 놓고 볼 때 올해 금리인하 가능성은 내년으로 후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양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