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움증권, 하반기 증시 전망 ‘2023 키움 슈퍼위크’ 진행

사진=키움증권
사진=키움증권

키움증권은 채널K 유튜브에서 오는 22일까지 개인투자자를 위한 2023 키움슈퍼위크(하반기 증시대전망) 특집 생방송을 매일 오전 8시부터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키움증권 대표 애널리스트들과 경제&증권 전문가가 총출동하는 이번 슈퍼위크는 금융시장 전망을 시작으로 각 업종 섹터 분석, 하반기 주목할 TOP 5 종목, 미국‧중국 등 해외주식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이어질 예정이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최근 코스피가 2600선에 안착하면서 하반기 증시 강세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업종과 종목 선별에 차별화를 두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번 특집 방송이 투자자들의 전략 구상에 도움을 주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움증권은 이번 슈퍼위크 영상을 ‘숏 영상’으로 재가공해 주요 핵심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2023 키움 슈퍼위크 관련 자세한 내용은 키움증권 채널K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키움증권은 방송을 시청한 구독자 중 추첨을 통해 신세계상품권(100명),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200명), 커피상품권(300명)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안석훈 키움증권 투자컨텐츠팀 부장은 “매년 의무적으로 진행하는 증시대전망이 아닌 실제 투자자 관점에서 큰 그림을 통해 세세한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하는 시간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 미래에셋운용 “TIGER 미국S&P500TR(H), 순자산 1천억원 돌파”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S&P500TR(H) 상장지수펀드(ETF)’ 순자산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2일 종가 기준 TIGER 미국S&P500TR(H) 순자산은 1118억원이다. 해당 ETF는 미국 대표지수 S&P500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S&P500 지수는 미국에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500개 기업으로 구성돼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반영한다.

환헤지형인 TIGER 미국S&P500TR(H)는 최근 원‧달러 환율 변동성이 커지며 환율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달 초 1340원대를 돌파한 이후 미국 부채한도 협상 등의 이슈로 등락을 반복해왔다. 현재는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커져 원‧달러 환율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환헤지 투자 전략이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민정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매니저는 “원‧달러 하락을 방어하고 싶은 투자자들은 ‘TIGER 미국S&P500TR(H)’과 ‘TIGER 미국나스닥100TR(H)’ 등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만 수익률이 연동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적합하다”며 “해당 ETF 종목들은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계좌에서도 투자할 수 있어 연금 투자자들도 원‧달러 환율 변동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 한투운용, ACE 만기매칭형 회사채 ETF 추천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연말까지 담아두기 좋은 상장지수펀드(ETF)로 ‘ACE 23-12 회사채(AA-이상)액티브’를 13일 제시했다.

ACE 23-12 회사채(AA-이상)액티브는 만기채권형 ETF로, 기존 채권형 ETF와 달리 만기 시점에 자동 청산된다. 청산 시점은 상품명에 표기된 숫자 ‘23-12’에서 알 수 있듯이 2023년 12월이며, 해당 시점에 투자자는 원금과 함께 이자수익을 받을 수 있다. 지난 12일 기준 해당 ETF의 만기수익률(YTM)은 연 4.08%로, 동일 만기시점(23-12) ETF 중 가장 높다.

해당 ETF의 비교지수는 KIS자산평가에서 산출·발표하는 ‘KIS 크레딧2312만기형 총수익지수’이며, 액티브 ETF 특성상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목표로 운용된다. 편입 자산은 KIS종합채권지수 구성 종목 가운데 ▲신용등급 AA- 이상 ▲특수채·은행채·기타금융채·회사채 ▲발행잔액 500억원 이상인 우량 종목이다. 다만,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특수채 및 은행채 발행잔액 비중은 40%로 제한하고 있다.

ACE 23-12 회사채(AA-이상)액티브보다 만기가 긴 ‘ACE 24-12 회사채(AA-이상)액티브’도 있다. 2024년 12월 청산되는 해당 ETF는 ‘KIS 크레딧2312만기형 총수익지수’를 비교지수로 삼고 있으며, ACE 23-12 회사채(AA-이상)액티브와 마찬가지로 KIS종합채권지수 구성종목 중 우량한 자산을 편입한다. 해당 ETF의 YTM은 연 4.28%로, 국내 상장 만기매칭형 ETF 14개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올해 채권 투자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올해 개인투자자가 순매수한 채권 규모는 17조2934억원으로 전년 동기(4조2184억원) 대비 309.95% 급증했다”며 “ACE 23-12 회사채(AA-이상)액티브와 ACE 24-12 회사채(AA-이상)액티브 또한 큰 폭의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두 ETF의 순자산액은 올해 각각 250% 이상 증가하며, 이달 5일 기준 두 상품 합산 순자산액 3000억원 돌파에 성공(3087억원)했다. 현재 두 상품의 합산 순자산액은 3136억원”이라고 설명했다.

김찬영 한국투자신탁운용 디지털ETF마케팅본부장은 “만기매칭형 ETF는 일반적인 ETF에 실물 채권 투자의 장점을 더한 상품으로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한다”며 “금리 상승기에는 분할 매수를 통해 더 높아진 이자수익을 누릴 수 있고, 반대로 금리 하락기에는 만기 이전 매도를 통해 자본차익을 추구할 수 있어 현재 시점에서 유휴자금 투자처로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 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투자 패키지 이벤트 진행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미국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하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오는 7월 9일까지 ‘Kodex 미국투자 패키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미국투자 패키지는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는 패키지여행처럼 ETF 또한 편하게 분산 투자할 수 있는 투자 패키지 상품이라는 의미를 담은 행사다. 투자자들이 ETF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삼성자산운용은 미국투자 패키지 ETF로 총 13개 상품을 8개 영상으로 소개한다. ▲KODEX 미국S&P500TR ▲KODEX 미국나스닥100TR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액티브 ▲KODEX 미국S&P500섹터 시리즈 6종 (에너지‧산업재‧경기소비재‧필수소비재‧금융‧헬스케어) ▲KODEX 미국반도체MV, ▲KODEX 미국FANG플러스(H),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합성) 등이다.

이번 Kodex 미국투자 패키지 이벤트는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됐다. ‘Kodex 미국투자 패키지 ONE PICK 이벤트’는 KODEX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8개의 이벤트 영상 중, 투자하고 싶은 미국투자 패키지 1가지를 골라 댓글을 남기고 인증하는 행사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0명에게는 스타벅스 커피와 케이크 기프티콘이 제공된다.

‘Kodex 미국투자 패키지 매수 인증 이벤트’는 투자하고 싶은 미국투자 패키지를 1가지 이상 선택해 10주 이상 거래한 보유내역을 캡쳐 후 사진 댓글을 남기면 참여하게 된다. 매수 인증 이벤트 참여자 중에서는 추첨을 통해 미국 여행 패키지 2인 여행 상품권(1명), 고프로 히어로 11 블랙 번들 패키지(2명), 아메리칸투어리스터 캐리어 패키지(3명), 버거킹 콰트로 치즈버거 2인 세트 패키지(100명)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는 미국 ETF와 관련해 투자자분들께 재미있고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Kodex 미국투자 패키지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패키지여행 상품과 같은 투자 패키지 ETF를 통해 미국 시장 투자도 더 쉽고 편안하게 접근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양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