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SG증권발 주가 급락 등 시장 질서 교란 행위에 강경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아울러, 차액결제거래(CFD) 제도와 관련해 투자자 보호 절차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22일 이 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올해 금감원의 최우선 목표는 금융 안정”이라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잠재적 리스크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SG증권발 주가 급락 사태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공조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검찰, 금융위원회 등과 공조해 합동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증권시장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는 과도한 신용융자와 CFD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 절차를 강화하고,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신속히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부동산 경기 둔화와 함께 불거진 전세사기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 지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거주 주택 경매 연기와 채권매각 유예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금융권과 긴밀하게 협조해 피해자의 주거 불안이 해소될 수 있게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PF 등 잠재 리스크에 관해서는 “PF 대주단 협약이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 대주단을 통한 자율적 사업 정상화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며 “PF 사업장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응과 지원을 하는 등 부동산 PF 리스크 관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불법사금융에 대해 이 원장은 “미등록대부업 등에 대해서는 엄정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 공조를 강화하겠다”며 “피해자에 대해 고금리·불법채권 추심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피해 예방을 위한 대국민 교육·홍보도 대대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자문위원회는 외부 전문가 자문을 반영해 최적의 금융감독 업무를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2012년 2월 출범했으며, 9개 분과에서 총 83명의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전체회의 이후에도 분과별 자문위원회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현장 소통을 강화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감독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양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