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韓銀·BGF리테일 등 공공 및 민간 영역에서 빅데이터 협업 전개

사진=NH농협카드
사진=NH농협카드

NH농협카드가 지난 4월 BGF리테일과 빅데이터 협력 협약을 체결했고, 기존 세종시·한국은행 등 공공 영역뿐만 아니라 민간 영역에서도 데이터 사업 협력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17일 NH농협카드에 따르면 이번 BGF리테일과의 협업을 통해 전국 1만7000여개의 CU편의점 방문 고객의 매출 데이터와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된 NH농협카드 고객의 인구통계속성 및 소비현황 데이터를 결합해 각 편의점 점포별로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NH농협카드는 2021년부터 세종시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데이터 협업으로 지역경제정책 수립을 지원했고, 한국은행에는 지역경제 분석을 위한 소비데이터를 지속 제공하고 있으며, NH농협카드 가맹점 홈페이지를 통해 가맹점별로 빅데이터 기반 매출·상권 분석 결과를 제공해 소상공인 지원해도 힘쓰고 있다.

김용환 NH농협카드 카드디지털사업부장은 “NH농협카드만의 전국적 소비데이터는 정보의 대표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양질의 데이터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업종간 빅데이터 협력으로 데이터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고, 공공기관·소상공인 데이터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H농협카드는 데이터 거래 플랫폼인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인기 공급기업 상위원을 유지하며 메이저 전업카드사와 함께 데이터 거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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