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현대카드
사진=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고객의 지난해 소비 라이프를 분석한 리포트인 ‘연간명세서 2022’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연간명세서’는 고객의 직전년도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 생활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리포트다. 월별 명세서를 통해 월 단위의 소비는 확인할 수 있지만 연 단위의 장기적인 소비 패턴은 인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현대카드는 2021년부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연간명세서 2022’는 ‘스토리 카드’와 ‘상세 리포트’로 구성돼 있다. ‘스토리 카드’는 ▲연간 총 이용금액 ▲가장 많이 사용한 카드 ▲가장 많이 소비한 시간대 ▲가장 소비 많이한 요일 ▲총 이용 시간 등 업종별 분석 결과를 포함한 총 14개 항목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스토리 카드’에는 직관적인 그래픽과 재치있는 메시지를 사용해 고객이 자신의 소비 패턴을 재밌게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현대카드는 설명했다.

‘상세 리포트’에서는 지난해 결제 데이터 결과 분석을 자세히 볼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3년 동안 ▲온라인 결제 ▲음식배달 ▲스트리밍 ▲항공권 이용 ▲숙박시설 이용 등 5개 분야에서 고객의 소비 변화 패턴을 알아보는 ‘스페셜 리포트’를 제공한다.

올해 ‘연간 명세서’에서는 시간대별로 이용회원 수가 가장 많은 가맹점, 평균 버스·지하철 이용시간 등 현대카드 회원 전체의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현대카드 앱을 통해 명세서를 받아보는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올해 한 해 동안 열람 가능하다. ‘스토리 카드’는 SNS에 공유하고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 현대카드 앱에서 제공하는 ‘내 자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연동된 다른 금융사 이용 이력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한 자산 분석 리포트를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 앱 내 ‘연간명세서 2022’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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