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재단이 8월 30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히어로즈 9명에게 상패와 장학금을 수여했다. 왼쪽부터 포스코청암재단 방미정 사무국장,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된 임성규 씨, 은석준 씨, 박종연 씨, 김진학 씨, 권우재 씨, 박병일 씨, 유인천 씨, 한백호 씨, 표세준 씨, 포스코청암재단 오동호 상임이사. 사진=포스코

포스코청암재단(이하 재단)은 지난달 기록적 폭우 속에서 이웃의 생명을 구한 시민 9명을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30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행사에서는 박병일 씨(57세)·한백호 씨(40세)·유인천 씨(59세)·은석준 씨(24세)·권우재 씨(29세)·박종연 씨(56세)·김진학 씨(27세)·임성규 씨(64세)·표세준 씨(26세)가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되며 상패와 장학금을 수여받았다.

일 강수량 300mm가 넘었던 8월 8일 저녁, 박병일 씨는 동네 안전을 살피는 도중 같은 건물 반지하 주택에 사람이 갇혔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백호·유인천 씨와 함께 반지하 주택 방범창을 뜯어 가족 3명의 탈출을 도왔다. 이들은 이후 추가적인 구조 작업을 통해 주민 2명을 도왔다.

같은 날 은석준·권우제·박종연·김진학 씨도 폭우로 갇힌 반지하 주택에 사는 청년의 생명을 구했다. 은석준 씨는 반지하 건물 내부로 헤엄쳐 들어가 사람의 위치를 파악했고, 밖에서 상황을 살피던 권우제·박종연·김진학 씨는 방범창을 뜯고 유리창을 깨 갇혀있던 청년의 손을 잡아 끌어올렸다.

표세준 씨는 서초동 왕복 6차선 도로에 떠있는 차량 트렁크에 올라타 간신히 버티고 있던 여성에게 헤엄쳐 다가갔다. 이후 ‘주차금지표지판’을 여성에게 건네 붙잡게 한 뒤 무사히 구조했다. 임성규 씨는 동작구 성대시장 인근 주택 골목의 반지하 주택에 80대 노부부가 갇혀 있는 것을 발견, 방범창을 뜯어내고 거동이 불편한 노부부를 직접 구조했다.

재단이 이날 이들에게 수여한 포스코히어로즈펠로십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살신성인의 자세로 자신을 희생한 의인이나 의인의 자녀가 안정적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9년 제정 이후 현재까지 총 71명의 포스코히어로즈가 선정됐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