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카드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가 미국 뉴욕 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 NY, 이하 MoMA)과 손잡고, MoMA의 미디어&퍼포먼스 컬렉션을 선보이는 ‘스며드는 빛(Pervasive Light) : Works from MoMA’s Media and Performance Collection‘ 전시를 개최한다.

10일 현대카드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9월 25일까지 서울 용산구에 있는 전시·문화 공간 ‘현대카드 스토리지(Storage)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하룬 파로키(Harun Farocki) ▲마틴 심스(Martine Syms) ▲트레버 페글렌(Trevor Paglen) ▲산드라 무징가(Sandra Mujinga) ▲아메리칸 아티스트(American Artist) 등 MoMA가 소장하고 있는 미디어&퍼포먼스 아트 분야 작가 5인의 영상작품 5점을 경험할 수 있다.

전시명인 ‘스며드는 빛’은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콩고 출신의 노르웨이 작가인 산드라 무징가가 제작한 동명의 작품에서 따온 것이다.

MoMA의 미디어&퍼포먼스 컬렉션이 국내에 소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카드는 2006년부터 약 16년간 MoMA와 파트너십을 맺고 MoMA가 개최하는 주요 전시를 50여차례 단독 후원해 왔다. 특히, MoMA가 2019년 새롭게 조성한 미디어&퍼포먼스 아트 전용 공간 ‘마리-조세&헨리 크라비스 스튜디오(Marie-Jose´e and Henry Kravis Studio)’의 모든 전시를 ‘현대카드 퍼포먼스 시리즈(The Hyundai Card Performance Series)’라는 이름으로 단독 후원해 왔다.

국내에도 잘 알려진 설치미술가 양혜규 씨와 퍼포먼스 예술가 포프엘(Pope.L)의 MoMA 전시도 현대카드가 단독 후원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미술사에 있어 미디어&퍼포먼스 분야의 중요도가 높다는 사실에 대해 현대카드와 MoMA가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공감대에 MoMA와의 끈끈한 파트너십이 더해졌기에 MoMA가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아트 작품들을 처음으로 국내 관객에게 소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만 12세 이상부터 관람이 가능하다. 관람 비용은 성인은 5000원, 중·고등학생은 4000원이다. 현대카드 결제 시 20% 할인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 DIVE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