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피스로드 승마단과 환영객들이 종주 완료 후 강화도 마니산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사)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DMZ 피스로드 승마단과 환영객들이 종주 완료 후 강화도 마니산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사)남북통일운동국민연합

“휴전선을 따라 국토를 횡단하면서 분단의 아픔을 절절하게 체험했지만, 한편으로 그 비극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겹쳐지면서 평화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이 무겁게 다가왔다.”

27일 휴전선 서쪽 끝 강화도 마니산 자락에서 14박 15일 일정의 ‘휴전선 DMZ 동서횡단 피스로드 승마 카라반 원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백재현 원정대장은 “한반도의 통일과 평화를 뼈저리게 느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이렇게 회고했다.

국내 처음으로 국제승마콘텐츠진흥원과 공동 주최한 ‘피스로드 승마 원정’은 백 대장과 변영기, 이용규, 정재길 대원 등 4명의 기수로 구성된 원정대원들이 참여했다.

지난 13일 휴전선 동쪽 끝 강원도 고성군 명파해변에서 출발해 휴전선 서쪽 끝 강화까지 ‘통일을 여는 길’(일명 평화누리길)로 명명된 456Km의 긴 여정을 말을 타고 달렸다.

대원들의 긴 여정에서 중간에 지역 승마동호회에서 일부구간을 동참하기도 했다. 파주에서는 현악 4중주 평화음악단의 통일음악회도 열렸다.

동해물을 서해 물과 합치는 합수식을 갖고 통일을 염원했다.

마니산 자락에서 열린 종주완료식에는 김미회 국민연합 이천지회장, 국민연합 경기강화지역 회원, 재한외국인회 회원, 지역주민 등 6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이 자리에서 송광석 회장은 승마원정대원들에게 종주완료기념 감사패와 메달을 수여했다.

국민연합은 올해 ‘피스로드 통일대장정’ 10회째 기념행사로 ‘DMZ 동서횡단 승마 원정’ 프로젝트를 마련했으며, 오는 6월부터 8월말까지 계속되는 통일대장정은 미국, 일본 등 세계 160개 국가에서 참여하는 국토종단 자전거 종주, 동서독 접경지 그뤼네스반트 자전거 종주(7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한반도 통일 기원 행사를 펼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는 경기도승마협회, 경기도 말산업협동조합, 평화생명동산 등이 후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용철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