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카드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인공지능(AI) 상담원을 통한 판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금융소비자보호내부통제위원회’(이하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도입했다.

8일 현대카드에 따르면 AI 상담원을 통한 판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업계 최초다. 카드로, 리볼빙 등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없애기 위함으로, AI 상담원이 상품 이용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품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다시 설명해준다.

서비스는 네이버클라우드의 ‘클로바(CLOVA) AiCall’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또한 지난달 30일에는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의 첫 회의가 열렸다.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에서 주요 임원들은 상담 내용을 직접 청취하고, 소비자의 관점에서 현황을 파악하며 개선점을 논의해 바로 실행한다.

현대카드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권고하는 ‘연 2회’가 아닌 ‘분기 1회’로 금융소비자보호이원회를 확대 운영해 선제적인 소비자보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달 중 카드 혜택과 이용방법의 핵심을 한 장에 요약한 가이드북 ‘빠른사용설명서’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