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국금융연구원(이하 한금연)이 올해 한국 경제가 4.1% 성장하고, 내년에는 3.2%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은 우리나라 경제가 올해 4.3%, 내년 3.3%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한금연은 8일 은행회관에서 ‘2021년 금융동향과 2022년 전망 세미나’를 열고, 우리나라 경제가 내년 중 완만한 회복국면을 이어가겠지만, 성장의 하방 위험도 높아진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한금연에 따르면 내년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충격에서 점차 벗어날 것으로 전망되나, 글로벌 인플레이션 확산 가능성, 펜데믹 종식 여부, 주요국 정책 기조 변화 등과 관련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다.

최근 원자재가격 등을 중심으로 생산자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공급 병목 현상에 기인하는 것로 평가된다. 주요 국제기구와 중앙은행들은 점차 공급병목현상이 해소되면서 물가상승세가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 요인이 가세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

선진국과 주요 신흥국에서 백신 접종률이 많이 높아졌지만, 일부 신흥국과 저소득 국가는 백신 공급 부족과 기공급된 백신의 접종 차질 등을 겪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통제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리스크 요인이다.

이에 우리나라 경제는 백신 접종 확대 등으로 민간소비 성장세 확대, 대외수요 증가 등 경제활동이 원활해지면서 회복세를 이어가겠지만, 우리나라와 주요국 통화정책 완화 정도 축소, 높아진 자산가격과 부채 규모로 인한 시장 불안 가능성 등은 성장 하방 위험인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기반이 크게 훼손된 대면 서비스업 및 자영업 종사자 등 경제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에도 불구하고 상당 기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됐다.

세부적으로 민간소비 증가율은 백신 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었고, 소비자 심리 개선, ‘위드 코로나’ 정책전환 등에 따라 회복세가 내년까지 이어지면서 올해 3.4%, 내년 3.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2.3% 내년 2.0%를 기록할 전망이다.

박성욱 한금연 거시경제연구실장은 “내년 상반기 중에는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측 요인이 더해지면서, 2%를 상회하는 높은 상승률을 이어가겠다”면서 “하반기에는 공급 병목 현상의 완화,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물가상승률이 점차 낮아져 1% 중반 수준을 나타낼 전망”이라고 말했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2022년 각각 3.0%, 3.6%의 증가율을 기록하겠다.

설비투자는 반도체의 경우 세부 품목에 따라 시장 상황이 상이하게 전개되겠지만,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첨단기술 도입에 반도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섬에 따라 설비투자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건설 기저효과 완화와 2019년 하반기부터 나타난 민간, 공공의 건설수주 증가에 따라 올해 상반기를 저점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수출과 수입 역시 내년 서비스 교역의 점진적인 회복에 따른 교역 규모 증가로 각각 3.0%, 4.2% 증가를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

고용률은 경기회복에 따라 올해 60.4%, 내년 60.7%로 점차 상승하겠고, 취업자 수는 각각 34만명, 26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코로나19 충격으로 여성과 청년층의 고용 회복은 다소 미흡하겠다.

한금연은 내년 중 우리 경제가 완만한 회복국면을 이어가겠지만, 향후 성장과 물가 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사회적 상흔들을 치유해 나가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며 코로나19로 충격을 받은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했던 정책을 여건변화에 따라 점진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 실장은 “통화정책의 경우 정상화 일정에 대한 불확실성을 완화할 수 있도록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재정정책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취약부문의 희생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면서 “그런 가운데, 경기회복 정도에 따라 지원 정책을 축소해 나가면서 ‘미래대비’로 정책의 중심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거시건전성 정책은 가계부채가 금리 상승기에 시스템 위험 확대 요인이 되지 않도록 상환 가능 범위 내 대출, 투기적 대출 억제의 원칙하에 증가속도를 조절하되, 주택공급 촉진 정책과 조화될 수 있도록 유연한 관리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중장기적 시계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급 병목 현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과 관련해 박석길 JP 모건 본부장은 “공급망 병목의 다른 이름은 초과수요, 수요가 견조하다는 것”라면서 “인플레이션 때문에 실제 구매력 증가가 생각보다 안 되는 부분을 리스크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장재철 KB국민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코로나19 위기를 겪으면서 멈춘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정부의 재정부담이 높아졌다”며 “정부의 재정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민간부문에서도 투자와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인센티브를 주는 등 완화 조치를 생각해보는 것이 2022년 예상되는 하방리스크를 완화시킬 수 있는 정책 대안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