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민 교통복지 실현의 첫 발걸음

경남 창원시는 대중교통 대혁신의 시작인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오는 9월 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창원시 시내버스는 그간 창원시민들로부터 불친절, 난폭운전, 들쭉날쭉한 도착시간 등으로 많은 질타를 받아왔다. 특히, 작년 7월 30일에서 8월 1일, 3일간의 대규모 시내버스 파업으로 논란과 비판의 중심에 섰다. 시내버스 파업을 거치며 창원시가 그간 지원해 온 수백억의 재정지원금이 수면 위로 드러나 시민들의 비판은 더 거세졌다. 버스 지도ᐧ감독 강화, 친절교육, 페널티 부과만으로 근본적인 개혁은 힘들었다.

창원시는 2019년부터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추진해 왔다. 준공영제 선행 5대 광역시 벤치마킹을 거쳐 좋은 부분은 받아들이되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자 노력했다. 우선 2019년 3월 노사정과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준공영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준공영제 시행 논의를 시작하였고, 2020년 1월에는 준공영제 시행 전 중간 단계로 전체 노선을 통합한 전체 적자를 보전하는 통합산정제를 시행했다. 그러나, 통합산정제 시행에 대한 업체들의 반발로 준공영제추진위원회가 무산되고 업체들은 창원시에 소송을 제기했다. 그야말로 시와 업체 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상태에서 2020년 7월 시내버스 파업 사태를 맞게 됐다. 그러나 시내버스 파업은 오히려 시민들의 그간 시내버스에 대한 불만들이 터지는 도화선이 됐고, 창원시가 준공영제 시행을 앞당기는 전환점이 됐다.

사진=창원시
사진=창원시

창원시는 시내버스 파업 이후 높아진 시민들의 대중교통 대혁신 요구를 적극 받아들여, 발빠르게 준공영제 협상 핵심 당사자들로 노사정 실무협의체를 구성했다. 총 28차례, 약 120시간에 걸쳐 개별노선제, 수입금공동관리, 표준운송원가 등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굵직한 쟁점들에 합의하며 올해 7월 6일 임단협 체결과 연계하여 9월 1일 준공영제 시행 합의를 도출해 냈다.

지난 7월 26일에는 9개사 노사 대표들이 역사적인 준공영제 시행 협약을 체결하였고, 그간 준비해 온 준공영제 시행 노력들을 바탕으로 8월 31일 모든 준비를 완료하고 9월 1일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출범한다.

창원시는 준공영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시행 1년을 맞는 2022년까지 ‘타고 싶은 시내버스’를, 시행 3년이자 노선 개편과 BRT가 도입되는 2023년까지는 ‘자가용보다 편리한 시내버스’를 만들겠다는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어디를 가든 대중교통의 수준이 그 도시의 얼굴이며 경쟁력”이라며, “896일간 우여곡절을 거쳐 완성된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작으로 창원시를 전국에서 최고로 대중교통 이용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창원 정병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