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수질관리과장 및 4개 시군(진주ᐧ사천ᐧ하동ᐧ합천) 담당국장, 환경부 수자원관리과장 면담
작년 8월 수해피해 관련 주민피해액 전액 국비 보상 등 도내 4개 시장ᐧ군수가 참여한 공동건의문 직접 전달

사진=경상남도
사진=경상남도

경남도는 작년 8월 댐하류 수해 피해와 관련해 조용정 도 수질관리과장과 도내 4개 시군(진주ᐧ사천ᐧ하동ᐧ합천) 담당 국장이 지난 26일 환경부 수자원관리과를 방문하여 도지사 권한대행과 4개 시장ᐧ군수가 함께 참여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고 27일 밝혔다.

공동건의문 내용에는 ▲홍수피해 근본원인(댐 운영관리 미흡) 명확화 ▲주민피해액 전액 국가에서 보상 시행, ▲피해민들의 조속한 일상복귀를 위해 빠른시일 내 보상 추진 ▲댐과 하천 연계한 통합관리 및 국가예산 투자 확대 ▲국가 지원 지방하천 신설 및 국가하천 영향 받는 지방하천 구간 국가 일괄정비 등이 포함됐다.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인해 남강ᐧ합천ᐧ섬진강댐 하류지역 4개 시군(진주시, 사천시, 하동군, 합천군)에서 약 448억원 규모의 수해 피해가 발생했다.

수해 피해 주민들의 구제를 위해 합천은 지난 7월 12일, 하동은 8월 3일에 환경분쟁조정 신청ᐧ접수를 완료하여 피해구제 절차를 밟고 있으며, 진주시는 8월 16일에 신청하여 환경분쟁조정위원에서 신청서류 접수 검토 중이며, 사천시는 8월말까지 신청 완료 할 예정이다.

조용정 경남도 수질관리과장은 “작년 수해 피해 주민들의 아픔이 조속히 치유될 수 있도록 환경부에서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도 수질관리과장과 진주ᐧ사천ᐧ하동 담당국장은 환경부 수자원정책과를 방문하여 경남도에서는 도민들이 수용 가능한 대책 마련 후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도 입장을 다시 밝히고, 사업 추진으로 인해 예상되는 침수 및 어업피해 대책 마련 등이 담긴 건의서를 전달하였고, 시군에서도 주민 요구사항에 대해 환경부에서 적극 수용하여 사업 추진이 필요함을 당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경남 정병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