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의원, 금융위원회 및 고용노동부 앞 선제적인 대처 촉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씨티은행 소비자금융 철수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씨티그룹과 금융당국을 향해 엄중 경고했다. 

안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 47차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씨티은행이 매각되더라도 금융 소비자 피해와 고용 불안이 발생하지 않아야 할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4일 김주영 최고의원의 최고위원회에서의 발언 이후 두번째 당내 공론화다. 이날 회의에는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7명의 정책조정위원이 참여했다.

안 의원은 “씨티은행 뉴욕 본사는 글로벌 전략 변경에 따라 한국씨티은행을 포함한 13개국 매각 철수를 발표했다”며 “한국씨티은행 경영진은 뉴욕 본사 지시에 따라 졸속으로 매각을 진행하기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매각 과정에서 노조와 충분히 협의를 통해 진행할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한국씨티은행 소비자 부문 매각과 관련해 통매수, 부분매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데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자산관리, 신용카드 등에 대한 부분매수가 이루어지면 나머지 사업부는 철수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씨티은행이 졸속 매각을 추진할 시 씨티은행 직원 2000여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대만 역시 4월 15일 매각 발표 이후 금융당국에서는 반드시 법에 따라 신중하게 심사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안 의원은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대규모 실업사태와 고객 피해를 양산하는 부분매각과 단계적 폐지 방식의 철수를 금융당국이 인가하는 것은 대한민국 금융 주권을 포기하는 행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명심하고 정부나 금융당국은 한국씨티은행 소비자금융 매각이 고객 보호와 고용승계 대책을 등한시하는 것은 아닌지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승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