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잘 나가던 MS, 내부 적이 노리고 있었다

 

[파이낸셜투데이=박선우 기자] 최근 모든 정치적 이슈가 국정원의 남북정상회담 발언록 파문으로 뒤덮여 있는 가운데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로 손꼽히는 김무성 의원이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다. 새누리당의 최고중진회의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의사 발언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대화록 파문이 더욱 커지는 시발점이 됐기 때문이다.

특히 김무성 의원의 대화록 파문은 새누리당 내부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김 의원은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화록 관련 발언을 쏟아냈다. 그런데 이 사실이 언론에 공개된 것이다. 이는 결국 내부자의 제보에 의해 언론에 공개된 것이라는 것. 이와 관련 정치 평론가들은 단순히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김무성 대화록 발언 폭로‥친박계 결정적 제보 가능성↑
친박의 권력 분화, 친박 VS 돌박이냐 벌써 견제 시작

현재 김무성 의원의 대화록 파문은 두 가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양상이다. 하나는 지난 대선 기간 동안 과연 김 의원이 진짜로 대화록을 입수해서 열람을 했느냐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새누리당 내부 특히 친박의 권력 투쟁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대화록 입수 경위야 검찰의 수사에 맡기면 되는 상황이지만 특히 친박계의 분화와 권력 투쟁은 검찰도 어찌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대화록 파문, 두 가지 방향

지난달 26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김무성 의원은 자신이 대선 기간 동안 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원문을 읽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다만 비공개 회의에서 발언 한 것이다.

통상 비공개 회의는 대변인이 요약한 내용을 브리핑을 통해 기자들에게 알려주는 게 관례다. 따라서 비공개회의에서 나온 발언들을 하나하나 기자들이 입수하기란 불가능 하다. 다만 소위 벽치기(벽에 기대서 대화 내용을 엿듣는 행위)나 녹음장비를 회의장에 놓고 와서 나중에 회수하는 등이다.

하지만 두 개의 행위 모두 기자들 사이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행위이다. 특히 벽치기는 제대로 들리지도 않을 뿐더러 녹음기를 회의장에 놓고 나오고 나중에 회수하는 행위도 역시 쉽지 않다.

때문에 회의장에서 나온 발언들을 회의장에 참석한 사람들을 통해 전해 듣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통상 기자들은 비공개회의가 끝나고 난 이후 참석자들에게 “오늘은 무슨 회의를 했느냐”는 식으로 질문한다.

하지만 참석자들 상당수는 기자들에게 비공개회의를 알려주지 않는 게 에티켓이다. 이것이 보통의 상황이다. 결국 비공개회의의 회의 내용을 기자들이 알아내는 것은 사실상 힘들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비공개회의에서 한 김 의원 발언이 세상에 공개됐다. 이는 비공개회의에 참석한 인사가 기자들에게 제보를 했다는 뜻이다. 때문에 김 의원은 제보자가 누구냐면서 색출작업에 들어갔고, 이에 김재원 의원이 지목되는 해프닝이 발생한 것이다.

MS 발언 유출, 친박 권력 투쟁 신호탄?

그만큼 새누리당 내부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친박계의 상황은 복잡하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각종 루머와 소문이 난무하고 있다.

비공개회의에 참석한 한 의원이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앞두고 김무성 의원에 대해 언론에 흘렸다는 설이 떠돌고 있다. 즉 해당 의원이 김무성 의원이 다른 후보를 지원하고 있다는 설을 듣고 비공개회의 내용을 공개했다는 것이다.

해당 의원으로서는 부산 지역에서 영향력을 갖고 있고, 차기 당권을 쥔 김 의원을 견제해야 했기 때문에 언론에 비공개회의를 공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최근 김 의원이 청와대가 적당한 선을 긋고 당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그를 견제하기 위해 청와대 충성파가 일을 도모한 것이 아니냐는 설도 있다.

언론계에서는 이 두 가지 설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해당 의원들의 견제가 결국 김무성 의원의 비공개회의의 내용을 언론에 폭로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아울러 차기 당권 경쟁 속에서 유출했다는 루머도 돌고 있다. 아울러 원조 친박과 돌박 간의 계파 다툼설 등 여러 가지로 분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부산 지역의 친박이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어쨌든 김무성 의원을 견제해야 하는 쪽에서 비공개회의 내용을 터뜨렸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김무성 의원에 대한 친박계의 분화가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그 이유는 김 의원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에 대한 경계심이 발동했기 때문이라는 것. 김무성 의원이 4월 재보선 이후 여의도에 입성했고, 그 이후 김 의원의 영향력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권 경쟁과 청와대 견제 작용?

김무성 의원이 내년 2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에 선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한 차기 대권 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친박이나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영향력을 제어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비공개회의 내용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는 사례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비공개회의를 참석했던 제보자가 작심을 하고 언론에 흘렸다는 것이다. 이는 김 의원에 대한 노골적인 견제라고 할 수 있다. 

검찰 수사 시작되면 자칫 자면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새누리, 차기 PK 대전에서 마땅한 선수가 없어 ‘고민’

당 지도부가 사실상 친박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서 비공개회의가 언론에 제보됐다는 것은 결국 친박 내부에서 김 의원에 대해 뒤통수를 쳤거나 견제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당 지도부와 청와대가 김 의원에 대한 부담감을 가졌을 것이라는 게 정치 평론가들의 판단이다.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

 

새누리당 대선 후보 1위로 지목된 김무성 의원이 돌아오면서 사실상 당의 주도권이 김 의원에게 넘어가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가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 여기에 박 대통령의 당선 공신인 김무성 의원이지만 배신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는 박 대통령이 김무성 의원을 더욱 곤란한 상황에 빠뜨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여기에 비박계 인사들 역시 김무성 의원에 대한 견제 심리가 강하게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의 집권 이후 비박계 인사들이 대선 후보 1순위로 거론됐다. 하지만 김무성 의원이 여의도로 입성하면서 여당 대선 후보 1순위로 김무성 의원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비박계 인사들 입장에서는 김무성 의원에 대한 견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때문에 김무성 의원에 대한 견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민주당 고발, 검찰 수사는 어떻게?

어쨌든 민주당이 김무성 의원을 고발하면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김무성 의원의 발언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어느 정도 책임을 질 수밖에 없다. 즉, 김 의원이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대화록을 입수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 법적 정치적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

그렇게 된다면 김 의원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다만 김 의원 개인이 큰 타격을 받게 되는 것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사실 새누리당으로써는 차기 대권 주자로 김무성 의원 만큼 경쟁력 있는 인물이 없기 때문이다.

김무성 의원의 강점은 부산경남을 기반으로 영남의 맹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물론 대구․경북의 유승민 의원이나 최경환 원내대표 등이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대구․경북 인사가 또 다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것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아울러 야권에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인물이 무소속 안철수 의원과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다. 그런데 두 사람 모두 부산 사람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야권의 바람을 부산․경남에서 막기 위해서는 부산 출신인 김 의원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김 의원이 법적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된다면 새누리당으로서도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김 의원을 섣불리 제거할 수도 없다는 얘기다.

결국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새누리당의 권력지형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김무성 의원이 있다.

자칫하면 김 의원은 정치적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김 의원에 대해 견제만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이것이 박 대통령과 여권 지도부의 고민이다. 결국 적당한 선에서 김 의원을 옥죄려는 의도로 보이지만 이번 사건을 두고 청와대와 김 의원 간의 팽팽한 권력의 투쟁의 서막이 오른 것은 사실이 됐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