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충북 영동군 심천면 금강 둔치에 조성된 수변공원에 지난해 수해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파이낸셜투데이=김미희 기자]4대강 사업 조사·평가위원회 출범이 초기 일정 보다는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당초 이달 말까지 평가위 구성을 마칠 계획이었지만, 일부 위원들의 인선 지연으로 출범이 다음달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가진 민간 전문가 12명, 찬성 인사 4명, 반대 인사 4명, 위원장 1명 등 모두 21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한다.

이 중 반대 입장의 전문가들에 대한 야당과 환경단체들의 추천 작업에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찬반 인사를 동수로 구성해야 하는데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반대 인사를 추천하는 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수자원, 수환경, 농업, 문화·관광, 언론, 갈등관리 등 6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위원회 구성이 끝나면 분야별 조사·평가계획을 확정한 뒤 ▲ 보(洑)를 비롯한 주요 시설물의 안전 ▲ 수자원 유지관리 적절성 ▲ 농경지 개량 효과 ▲ 문화·관광 파급효과 등을 위주로 조사에 착수한다.

위원회 산하에는 80여명 규모의 중립적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작업단을 두고 현장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