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액 비자금 조성 정관계 로비 의혹…골프접대 정황 포착

[파이낸셜투데이=박단비 기자]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여환섭 부장검사)는 3일 회삿돈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사기) 등으로 중견 건설업체 황보건설의 대표 황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황씨는 최근 수년간 분식회계를 통해 회삿돈 수십억원을 빼돌리거나 허위 서류를 작성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고 이 가운데 일부를 비자금으로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최근 이 회사의 옛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회사 측이 원 전 원장에게 건넨 수천만원대 선물 리스트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스트에는 고가의 명품 가방과 의류, 순금 등 수천만원 상당의 물품이 10여 차례에 걸쳐 재임 당시 원 전 원장 측에 건네졌다고 기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1980년대부터 국정원이 발주한 공사를 수주하며 국정원 간부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황씨가 2010년 당시 국정원장이었던 원 전 원장에게 접근해 거액의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10년 7월 한국남부발전에서 발주한 삼척그린파워발전소 제2공구 토목공사에 이 회사가 하도급업체로 선정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 이모 당시 한국남부발전 기술본부장(현 사장)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또 황씨가 원 전 원장을 비롯해 이명박 정부 시절의 금융권 실세와 공기업 사장, 대형 건설사 대표 등에게 수시로 골프 접대를 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황씨가 원 전 원장 외에도 정권 실세들에게 금품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다.

중소 토목 건설업체인 황보건설은 주로 현대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의 하도급 공사를 낙찰받아 운영됐으나 최근 분식회계에 따른 부실 등으로 인해 폐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