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상범 기자] 보험사들의 채권 투자규모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 들어 보험사들의 채권 순투자 규모는 전년 동기에 비해 50% 가까이 늘어났고, 4년 전보다는 300% 가까이 증가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증시 전문가들은 최근 보험권의 운용자산이 늘어난 가운데,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보험사들이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채권에 투자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올 들어 채권 발행이 급증했음에도 보험권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한 탓에 채권시장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보험권의 순투자 규모는 약 17조6천억원으로, 이는 작년 같은 기간(11조8천억원)보다 49.3% 늘어난 규모다.

특히 4년 전인 지난 2009년 동기(4조6천억원)보다는 무려 281.6%가량 급증한 수치다.

순투자란 매수에서 매도를 뺀 값인 순매수에서, 다시 만기상환 액수를 제한 값이다. 순매수 금액 중 만기도래 채권을 상환하기 위한 금액은 제외하고 전월 대비 새롭게 늘어난 채권투자 증가분을 뜻한다.

올해 보험권의 월평균 순투자 액수는 4조4천억원으로, 작년 동기 월평균 순투자 규모인 2조9천억원보다 크게 증가했다.

보험권 순투자 규모를 월별로 살펴보면 1월에 4조3천억원, 2월 3조6천억원, 3월 3조 6조4천억원, 4월 3조3천억원이었다.

증시 전문가들은 보험권의 채권투자 확대가 보험사들의 운용자금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보험사들의 투자성향이 장기적이고 보수적이라는 점을 고려했을때, 보험사들이 운용하는 자금이 증가할수록 안전자산인 채권에 투자하는 규모도 늘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업계의 운용자산 규모는 생명보험업계 429조원, 손해보험업계 119조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에 비해 각각 27.3%, 25.0% 늘어난 규모다.

이처럼 보험사들이 운용하는 자금은 크게 불어났지만, 부동산시장 침체와 대출사업 부진 등으로 보험사들이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까닭에 과거보다 더 많은 자금이 채권시장에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실제로 작년 생명보험업계와 손해보험업계의 채권 보유액은 각각 242조원, 51조원으로 전년보다 30% 이상씩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