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개인 투자자들이 빚을 내 주식을 사들인 신용거래융자 규모가 12조원을 넘어서 고공행진하고 있다.

5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유가증권(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지난달 31일 현재 12조4985억원으로 집계돼 연초(1월 2일)보다 26%나 증가했다.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지난달 19일 처음 12조원대에 진입한 데 이어 25일 사상 최고치인 12조5051억원까지 증가했으며, 그 뒤에도 12조원대에서 고공행진하고 있다.

시장별로는 코스피 시장이 연초보다 37% 증가한 6조1922억원으로 늘었고 코스닥 시장은 17% 증가한 6조3063억원으로 늘었다.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개인 투자자가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매수한 금액으로 일단 빚을 내 주식을 사고서 수익이 나면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갚고 시세 차익을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올해 남북 경협주와 바이오주 등을 위주로 개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몰리면서 신용거래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연초 이후 동향을 보면 외국인과 기관은 ‘팔자’이고 결국 뚜렷한 매수 주체는 개인”이라며 “개인들의 신규 유동성이 신용거래에 치중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경협주와 바이오주 등 변동성이 큰 업종과 종목을 중심으로 신용거래가 집중됐다”고 전했다.

하인환 SK증권 연구원도 “4월 초·중순부터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에 가파르게 오른 건설, 철강 등의 상승세를 개인이 이끌었다”며 “개인이 한 달여 간 경협주를 끌어올릴 수 있었던 배경이 신용융자”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용융자로 증가한 유동성이 경협주 주가를 뒷받침했고 우상향된 주가 때문에 신용융자 금액도 지속해서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조희경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