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重 ‘일감 확보 관련 건의문’도 전달
노동자들 건의…충분히 검토되길 희망해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우)이 15일 오후 의원실을 방문한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좌)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종훈 의원실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은 15일 오후 의원실을 방문한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게 ‘울산 동구 지역경제와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건의서’를 전달했다.

김 의원은 “울산 동구는 실업자,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 등에 대한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며 “울산 동구를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이 차관에게 건의했다. 이에 이 차관은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공공 발주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줄 것”도 요청했다. 그는 “현대중공업은 과거 입찰 비리로 인해 공공입찰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며 “현 상황을 만든 현대중공업 경영진은 비리에 따른 죄 값을 치르는 것이 마땅하지만 그 피해가 노동자들과 지역주민들에 전가되는 것은 합당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일정 기간만이라도 현대중공업이 정부 발전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지역경제를 살리고 고용을 유지하며 숙련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며 “현대중공업이 가진 전략자산의 활용, 기술과 숙련의 유지, 일자리 유지 등을 고려해 주무부처인 국방부와 협의해 볼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 차관은 “현대중공업 공공입찰유예 문제는 법원의 판단에 의해 결정된 사안이라서 유예시키기는 어렵다고 판단된다”며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가진 전략자산의 활용, 기술과 숙련의 유지, 일자리 유지 등이 걸려 있는 만큼 여러 이해관계 등을 따져 주무부처인 국방부와 협의하는 것을 심도 있게 고려해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 의원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작성한 ‘현대중공업 일감 확보 관련 건의문’을 이 차관에게 전달했다. 이 건의문은 ▲현대중공업의 공공발주 제한을 일정기간 유예해 노동자의 고용 보장 ▲현대상선의 대형컨테이너선 발주에 대한 지역안배 ▲선박발주에 대한 금융지원 조치 등 3가지를 주된 내용으로 담고 있다.

김 의원은 노동자들의 건의가 충분히 검토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제갈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