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으로 번진 ‘워라밸’ 열풍
분양시장으로 번진 ‘워라밸’ 열풍
  • 한종해 기자
  • 승인 2018.03.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과 가정 모두 양립 가능한 단지 인기
1순위 마감 성공 단지 모두 풍부한 녹지공간 확보
‘워라밸’ 가능한 입지조건 갖춘 신규 분양단지는 어디?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 투시도.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 투시도.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Work & Life Balance)’ 열풍이 분야를 막론하고 더욱 거세지고 있다.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도 “노동시간 단축으로 국민의 삶이 달라지게 됐다”며 “인간다운 삶으로 나아가는 대전환의 첫걸음”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근로시간 단축은 올해 7월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에 해당되며 사업장 규모에 따라 순차적으로 시행해 2021년 7월부터는 전면 적용(5인 미만 사업장은 미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당 근로시간 단축은 주말도 포함될 뿐만 아니라 평일 야근도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만큼 많은 직장인들에게 ‘주말과 저녁이 있는 삶’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워라밸’은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해지고 삶의 질 개선을 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성별과 세대를 떠나 중요한 삶의 지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부동산 시장에는 직장과 가정 모두 양립 가능한 주거환경이 조성된 단지들이 인기를 끌면서 분양 성적에도 적잖은 영향을 받았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바탕으로 올해 1~2월 분양 단지들의 1순위 청약 마감 여부를 분석한 결과, 전국 47개 분양 단지 중 16개(34%)가 1순위 청약 마감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4개) ▲전남(3개) ▲광주(2개) ▲대구(2개) ▲대전(2개) ▲강원(1개) ▲경북(1개) ▲세종(1개) 지역이 이름을 올렸다.

1순위 청약 마감에 성공한 단지들은 공통적으로 직주근접성이 뛰어난 산업단지 및 행정타운 주변에 위치하거나 공원이 인근에 있어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 지역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직장과 가까운 주거지는 통근시간을 줄여줄 수 있어 여가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또 공원 등이 인접해 풍부한 녹지 공간을 갖춘 경우 여유로운 일상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최근의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1월 분양한 ‘하남 힐즈파크 푸르지오’ 인근에는 하남시 대표 녹지 둘레길인 하남위례길이 위치했으며, 2월 분양한 ‘세종 트리쉐이드 리젠시’ 근처에는 수변공원과 역사공원, 수목원 등 녹지가 풍부하다.

2월 1순위로 마감된 ‘광주 첨단 진아리채’ 인근에는 광주R&D특구가 지정되어 있으며 광주과학기술원, 조선대첨단산학캠퍼스, 나노산업단지, 첨단 1,2지구 등이 사업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직주근접 여건이 매우 우수하다.

같은달 마찬가지로 1순위 청약에서 마감된 ‘대구국각산단 유보라아이비파크2.0’은 올해 첫 국가산단 분양단지로 많은 관심이 쏠린바 있다.

업계전문가는 “정책적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이 이어지면서 주거지 선택 시에도 이러한 부분이 반영되고 있다”며 “신규 분양 단지 중에서도 통근 거리를 줄일 수 있는 직주근접 단지와 풍부한 녹지가 둘러싸여 여가를 즐기고 여유로운 일상이 가능한 환경을 갖춘 지역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각지에서 ‘워라밸’ 생활이 가능한 입지조건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들이 속속 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효성은 이달 9일, 경기도 평택시 소사벌 택지지구 S-2블록에 들어서는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25개 동, 전용면적 84~93㎡, 총 447가구 규모다. 전 세대에 와이드형 테라스가 제공되며 자녀들의 놀이공간, 가족 캠핑장, 미니정원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넓은 크기다. 특히 최고층은 복층형으로 테라스뿐만 아니라 다락까지 제공된다. 배다리 생태공원 및 호수공원, 배나무근린공원 등 대규모 공원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매우 쾌적하다. 단지가 위치한 소사벌 택지지구는 평택시 중심지역인 비전동 일원에 개발되는 택지지구로 학교, 공공청사 등 우수한 기반시설을 갖췄다. 평택시는 삼성전자가 들어선 고덕산업단지, LG진위산업단지, 브레인시티, 평택드림테크를 비롯한 다수의 산업단지가 형성됐거나 조성을 앞두고 있어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금강주택은 4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B3블록에 ‘시흥 연성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79~84㎡, 총 590가구로 이뤄졌다. 단지가 자리 잡은 장현지구는 매화일반산업단지, 반월국가산업단지,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등 산업단지의 배후주거지로서 직주근접 수혜가 기대된다. 오는 6월 개통 예정인 소사원시선 연성역(예정)을 도보 이용 가능하며 연성역과 1정거장 떨어진 ‘시흥시청역’은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도 예정돼 우수한 교통망으로 편리한 출퇴근이 가능하다. 지구 내 근린공원이 마련될 예정이라 쾌적한 주거 환경도 누릴 수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달 인천 부평구 부개인우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부평 코오롱하늘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2층, 7개 동, 전용면적 34~84㎡, 총 922가구 규모로 이중 550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부평구는 부평구청, 국가산업단지 등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단지 주변으로는 18만㎡ 면적의 상동호수공원이 위치하며, 부천시민 문화동산, 야인시대 캠핑장, 미니어쳐테마파크 아인스월드도 가까워 여가생활을 즐기기 좋다. 특히 단지와 인접한 남쪽에 기부채납으로 조성되는 공원은 단지 내 산책로와 연결돼 이용이 편리하고 단지의 쾌적함을 높여준다.

롯데건설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602-4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회원1구역 주택 재개발 사업으로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17~25층, 12개 동, 총 999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84㎡ 545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단지 인근에 총 143,406㎡ 면적의 추산근린공원이 위치해 여가 및 체육생활을 즐기기 좋다. 총 21km 길이가 평지로만 구성된 무학산 둘레길도 인접해 사계절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또 마산회원구청, MBC경남창원본부 등 업무시설 접근성도 뛰어나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