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젠더폭력TF 남인순 위원장과 박경미의원, 정춘숙 의원.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의 젠더폭력TF 남인숙 위원장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행에 관해 “안 전 지사 성폭력 사실을 접하고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피해자의 용기 있는 폭로에 경의를 표하고 지지한다”고 말했다.

6일 남인숙 위원장은 국회에서 젠더폭력TF 긴급대책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하며 “(김지은 정무비서가 언급한) 추가 피해에 대해서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안 전 지사에 대해서는 성폭력특별법 등 관련법에 따른 엄중한 처벌을 촉구한다”며 “총남도청 내 또 다른 피해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젠더폭력TF를 당 특별위원회로 격상해 의원들과 함께 민주당 전체 차원에서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며 “당내, 국회 내에서 벌어지는 성폭력 범죄에 신속히 대응하고 피해자에 2차 피해가 없도록,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신속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회 내 미투에 대응하기 위한 성폭력 범죄 신고상담센터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외부 젠더 전문가가 참여하는 인권센터도 국회 차원에서 설치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정춘숙 의원은 “젠더폭력TF가 어제 최고위에서 (원내에서) 당 특별위로 격상됐다”며 “위원회를 통해 위원장이 말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천해나갈 구조를 마련하고 많은 곳에서 들어오는 성폭력 관련 사건을 처리해 나갈 예정이다. 당내 제도도 개선하고 피해자도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박경미 의원은 “오늘 새벽에 올라온 (안 지사) 페이스북을 보면 용서를 구한다는 안이한 인식을 여전히 드러내고 있는 것 같다”며 “우리 당 유력 정치인이긴 했지만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영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