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초구청 부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최민정 기자] 서울시가 공공업무시설과 문화, 주거, 상업시설이 공존하는 서초구청 복합개발을 추진한다.

14일 서울시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양재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정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서초구청사는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지나는 양재역에 인접해 주변 여건이 변했지만 노후 협소한 공공건축물로 인해 역세권 활력을 저하시키고 공공행정 및 복지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고 개발 배경을 밝혔다.

이번 개발안으로 시는 양재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과 통합관리하게 된다. 또한 서초구청사 부지는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추후 세부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결정됐다.

시는 복합개발 과정에서 공공청사의 기능을 유지하고 과도한 수익시설 도입을 방지하기 위해 기정 용도지역 용적률(250%) 범위 내 공공청사를 세운다. 이번에 증가되는 용적률의 50% 이상은 ‘공공 및 전략용도’로 확보토록 공공성 확보지침을 결정했다.

이번 개발안에 대해 시 관계자는 “대상지 일대의 특성에 맞는 개발유도를 위해 R&D 관련 용도(일반업무시설 중 R&D관련시설, 교육연구시설 중 연구소)를 도입하게 된다”며 “양재역 일대가 2030 서울시 생활권계획 상 R&D전략중심지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