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춘 해수부 장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우진 기자] 세월호 선체 내부에서 미수습자 유해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알리지 않은 ‘유골 은폐’ 사건이 해수부의 총체적 부실이 낳은 결과물이었다고 밝혀지며 해수부가 사태 수습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난 28일 해수부는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에 대한 중간 조사결과 발표에서 “17일 발견된 유골 수습과 관련해 이전의 세월호 현장 수습본부에서 해왔던 조치와 달리 유골 발견 사실을 미수습자 가족 및 관계자에게 통보하지 않았고, 장・차관 보고도 3일 정도 지연했다”며 “장관의 지시사항도 즉시 이행되지 않는 등 업무처리와 보고체계 전반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등 관련 조직에 대한 강도 높은 쇄신 작업을 약속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쏟아내며 사태 수습에 집중하고 있다.

일단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는 해수부 내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장’을 민간의 역량 있는 전문가에게 맡길 전망이다.

또한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 내 기존 부서인 ‘선체수습과와 대외협력과’를 각각 ‘수습조사지원과’와 ‘가족지원과(가칭)’로 개편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연내에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의 전면적 인적쇄신을 단행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을 묻기로 한 만큼 대대적인 인적쇄신이 이뤄질 거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최종 감사결과가 나오지 않아 인적 쇄신 폭을 가늠하기 어렵지만, 이번 사태와 관련한 책임자들의 물갈이 될 관측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